(경제)현대차, 올해 노사 협의 최대 쟁점은 ‘신규 충원’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올해 사측과 최우선 협의 과제로 정규직 신규 충원을 제시했다. 국내 공장 규모 축소 우려에 따른 것이다. 신규 충원이 올해 현대차 노사 협의 최대 쟁점이 될 전망이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 29일 1분기 중앙 노사 협의 상견례를 했다. 강성 성향으로 올해부터 새 노조를 이끌게 된 9대 집행부의 첫 공식 노사 협의 자리다.

현대차 아산공장 생산라인.

이 자리에서 노조는 조합원 의견을 반영한 1분기 노사 협의회 최종 안건 17건을 확정하고, 이 가운데 신규 충원 요구를 제1안건으로 올렸다. 기술직(생산직)은 물론 판매와 정비, 연구직 등 전 직군에 걸쳐 정년 퇴직으로 자연 감소 인원이 늘고 있으나, 신규 충원이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주장이다.

현재 현대차 노조 전 직군 조합원은 4만8000명 수준이다. 앞으로 매년 수천여명의 정년 퇴직자가 발생한다. 2030년까지 현재 조합원의 40% 이상이 정년 퇴직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조는 “정년 퇴직자가 대량 발생하는 가운데 사측은 공정 개선이란 명분으로 정규직 공정을 줄이고 있다”면서 “사측이 퇴직자 대비 더 많은 공정을 삭제하면서 국내 공장 규모가 갈수록 축소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새 집행부는 올해 1월 출범을 알리는 자리에서도 “정년 퇴직자 증가 속도가 전기차 시장 성장 등 자동차 산업 변화 속도보다 빠르다”며 정규직 충원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현대차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

노조가 충원 여부를 두고 사측과 대립각을 세우는 것은 국내 공장 축소와 일자리에 대한 위기감으로 해석된다. 현대차는 이달 연산 25만대 규모 인도네시아 공장 가동에 이어 미국 공장의 전기차 생산라인 도입 추진 등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 환경 변화에 따라 생산지 다변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공정이 줄어들 수밖에 없는 전기차 전환에 대한 우려도 있다. 내연기관차에서 엔진이 없는 전기차로 전환 시 차량 생산을 위해 필요한 부품 수는 50%, 고용은 30% 이상 감소한다. 현대차는 지난달 열린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오는 2030년까지 17종 이상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해 글로벌 판매 187만대, 시장 점유율 7%를 달성하는 등 전동화 전략을 가속하겠다고 공언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향후 전기차 수요가 집중된 지역을 중심으로 생산을 확대해 글로벌 전기차 생산 최적화를 추진한다. 현재 글로벌 9개 생산 거점 중 한국과 체코가 중심인 전기차 생산기지를 다른 거점으로도 확대할 계획이다.

충원에 대해 사측은 난색을 표한다. 현대차는 전기차 시대로 갈수록 공정이 줄어드는 가운데도 인위적 구조조정은 하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년 퇴직으로 인한 자연 감소 인력까지 충원하라는 노조의 주장은 현실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일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충원은 노사 협의를 거쳐 진행해야 하는 문제”라며 “충분한 대화를 통해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을 아꼈다.

정치연기자 chiyeon@etnews.com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