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에 자랑한 尹집무실 그림, 알고보니…


尹, 1월 한국 발달장애 아티스트 특별초대전 방문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집무실에 발달장애와 지적장애를 가진 작가의 작품 두 점이 배치된 것으로 전해졌다.

29일 윤 대통령과 배우자 김건희 여사가 대통령실 5층 집무실에서 찍은 사진이 공개됐다.

특히 사진 속 집무실 배경이 눈길을 끌었는데, 윤 대통령의 왼쪽 테이블에 놓인 작은 액자엔 발달장애 강예진 작가의 ‘엄마 좋아’라는 작품이 걸려 있었다.

이데일리

27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를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배우자 김건희 여사.(사진=건희사랑)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벽에는 지적장애를 가진 김현우(픽셀 킴) 작가의 ‘퍼시잭슨 수학드로잉’이 배치됐다.

윤 대통령은 대선후보였던 지난 1월 8일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한국 발달장애 아티스트 특별초대전 ‘ACEP 2022, 붓으로 틀을 깨다’를 관람한 바 있다.

당시 윤 대통령은 관람 뒤 전시작품이 그려진 엽서 10여 장과 도록 2권을 구매했는데, 그 중 하나로 보인다.

이데일리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21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단독 환담을 마친 후 벽에 걸린 김현우 작가의 ‘퍼시잭슨 수학드로잉’을 보며 대화하고 있다.(사진=대통령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방문 소감을 전했던 윤 대통령은 “집무실 책장 속 작은 전시회, 작품을 직접 마주할 때의 감동이 다시 밀려온다”며 엽서·도록 사진을 공개했다. 이 사진엔 강 작가의 ‘엄마 좋아’가 포함되어 있다.

또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 진행된 한·미 정상회담 단독 환담을 마치고 5층 집무실을 방문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퍼시잭슨 수학드로잉’을 소개했다.

지난 25일 국민대표로 참여한 20인을 집무실에 초대했을 때도 “이건 정신지체 장애인이 그린 그림인데 수학을 소재로 한 그림”이라고 소개했다.

이데일리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민희망대표 20명에게 김현우 작가의 작품 ‘퍼시잭슨 수학드로잉’을 소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