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정영애 여가부 장관 “부처 노력에 오해 있어..소명 최선”

기사내용 요약
“차기 정부, 성평등 부처가 돌봄 다뤄야”

[서울=뉴시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지난달 30일 화상회의로 제6차 여성폭력방지위원회를 개최해 이행실적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여성가족부 제공) 2022.03.3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구무서 기자 =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은 여가부 폐지 논란과 관련해 그동안 부처의 노력에 대해 오해가 있다고 강조했다.

2일 여성가족부에 따르면 정 장관은 전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장문의 글을 올렸다.

정 장관은 “여성가족부 장관으로서 여가부의 존재 이유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됐다”며 “올바른 지적은 달게 받아야 하나, 여가부의 그동안의 노력이 오해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설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권력형 성폭력 사건 대응과 관련해 여러 차례 사과를 했음에도 국민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고 생각하며, 이에 대한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면서도 “서울시 사건 피해자 변호인이 밝혔듯, 여성가족부에서는 피해자를 위해 상담·법률·의료 지원 등 해야 할 일을 해왔고,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법·제도 개선을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고 주장했다.

또 정 장관은 “보육을 포함하는 돌봄의 업무는 여성의 몫이어서가 아니라 성평등 관점에서 접근해야 우리나라의 심각한 저출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따라서 가능하다면 다음 정부에서도 성평등을 담당하는 부처가 돌봄을 함께 다뤄야 한다”고 말했다.

그간 여성가족부 장관 13명이 모두 여성인 것과 관련해 그는 “우리나라의 경제적, 외교적 위상에 비해 형편없이 낮은 고위직, 정무직 비율을 안다면, 왜 여가부 장관이 여성인지보다 그동안 모든 장관이 남성이었던 수많은 부처에 대한 의문 제기가 우선돼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역대 여가부 장관의 자리가 이너서클 여자들이 나눠먹거나 전문성 없이 아무나 앉혀도 되는 자리라는 지적에는 동의하기 어렵다”며 “예전에 정부 고위직 인사업무를 담당했던 경험을 통해 본다면 동일 시기에 이뤄지는 인사 간의 종합적 균형 등 매우 다양한 점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여가부 산하기관 한국양성평등진흥원(양평원)에서 제작한 교육 동영상 중 남성이 잠재적 가해자가 아님을 증명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 발생한 논란에는 “성별로 가해자와 피해자를 구분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는다”며 “여가부가 추진하는 모든 업무 속에서 결코 남성을 배제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정 장관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와 관련해 “생존자는 열두 분으로 줄었다. 할머니들의 수요를 파악해 맞춤형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여가부 직원이 주기적으로 할머니들께 연락을 드리며, 할머니들이 생활에 어려움 없이 안정적으로 지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앞으로도 할머니들의 명예 회복을 위한 국제적 노력을 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알렸다.

그러면서 정 장관은 “여가부가 여러 면에서 많이 부족하지만, 부족한 점을 보완하며 성평등사회, 소외되는 사람들이 배려될 수 있는 사회를 위한 여가부의 소명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owest@newsis.com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