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계양을 출마 결심 굳혔나…금명간 입장 표명할듯

李측본인 결심만 남아”…분당갑 가능성도 일각서 거론

이재명 전 경기지사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고상민 정수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였던 이재명 전 경기지사가 6·1지방선거와 같은 날 치러지는 국회의원 보궐선거를 앞두고 금명간 자신의 거취에 대한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출마 쪽으로 굳힌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오는 6일 당 지도부 회의에서 이 전 지사의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는 인천 계양을 및 성남 분당갑 공천과 관련해 어떠한 결정을 내느냐가 최종 변수가 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한 관계자는 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이 전 지사가 보궐선거 출마와 관련해 모든 의견을 들었고 이제 본인의 결심만 남은 상황”이라면서오늘 혹은 내일 아침까지는 마음을 결정한 다음 입장문을 낼 예정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 전 지사는 최근 가까운 인사들을 접촉하며 보궐선거 출마와 관련해 의견을 두루 경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며칠 전 민주당의 한 의원으로부터 당내 논의 상황을 전해 들은 뒤에는상황을 봅시다”라고 말하기도 했다는 전언이다.

이와 관련, 관계자는현재로서는 이 전 지사가 출마로 결정해도 이상하지 않다”면서 출마에 보다 무게를 뒀다.

이 전 지사 측은 당초 대선에서 패한 후보가 곧 이은 지방선거나 국회의원 보선에 직접 선수로 뛸 명분이 없다며 지원 유세에 나서는 쪽을 검토해 왔다.

정치적 장래를 위해서는 좀 더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분위기도 강했다.

그러나 최근 여러 여론조사에서 당 지지율이 하락하는 경향을 보이는 가운데 수도권 선거를 살리려면 이 전 지사의 출전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당 안팎에서 거세지자 고심을 거듭해왔다는 게 주변의 설명이다.

당내에서는 이번주 들어 이 전 지사 차출론이 높아지고 있다.

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인 이원욱 의원이 지난 3일이재명만 한 스타는 없다”면서 차출 고려를 언급한 데 이어 박홍근 원내대표도 다음 날 CBS라디오에서이 전 지사가 직접 출마해달라는 인천이나 수도권, 또는 전국의 요구들이 있기에 그 부분을 열어놓고 지도부가 판단하자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 전 지사가 좀 더 숙고를 이어갈 가능성도 남아 있다.

당 차원에서 분당갑과 계양을 공천 문제를 먼저 정리해야 이 전 지사도 입장을 표명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와 관련, 사실상 공천권을 쥔 비대위가 6일 회의에서 계양을·분당갑 공천 문제에 어떠한 결정을 내릴지가 관심이다.

차가운 부동산 민심 속에서 상대적으로 험지로 분류되는 분당갑보다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계양을 출마를 타진할 경우 이 전 지사가 응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박찬대·이성만·정일영·허종식 등 인천지역 일부 민주당 의원들도 휴일인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전 지사의 계양을 공천을 공식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이재명 (전) 후보를 지지했던 1천614만 명의 유권자를 다시 결속하게 해 6·1 지방선거를 승리하게 할 유일한 카드는 이 전 지사의 보궐선거 출마”라면서격전지 인천 출마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전 지사의 분당갑 전략공천 가능성도 전략공관위를 중심으로 제기되는 것으로 알려져 비대위의 결정이 주목된다.

이런 가운데 분당갑 출마 의사를 밝혀온 김병관 전 의원은 이날 SNS에이재명 상임고문의 분당갑 출마가 대의에 맞고 당에 도움이 된다면 언제든 자리를 비우겠다고 당 지도부에도 말씀드렸다. 그 생각은 이 시간에도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airan@yna.co.kr

(끝)

[이 시각 많이 본 기사]
탁현민文, 9일 오후 6시 靑 걸어나와 분수대서 인사”
정주리, 넷째아들 출산…”무서울 게 없는 4형제 엄마”
쌍둥이로 태어나 美 입양된 한인닮은 언니·친부모 찾아요”
한동훈, ‘딸 부모찬스로 기부스펙’ 보도 기자 고소
러시아 용병 그룹 와그너, 말리서 수백명 학살 연루 의혹
결혼 이후 남편 착취한 이은해…교제 8년만에 계획살인
정유라, 조국·김어준 등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
‘김건희 캐릭터 NFT’ 등장…취임식날까지 경매, 수익금 기부
‘동반 실종’ 미국 수감자와 교도관, ‘특별한 관계’ 확인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c) 연합뉴스, 무단 전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