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인가에 “주변국에 동의 받아야”

기사내용 요약
“대선때부터 주변국에 설명해야한다 주장”
“휴가 계획 잡았나…전 다음주 휴가 갑니다”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2022.07.26.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박미영 양소리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계획 인가에 대해 “대선 때부터 주변 관련국에 투명하게 설명하고 동의 받아야 한다고 주장해왔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에 대한 국민적 우려가 크다. 대책이 있나’는 질문에 이같이 일본 정부가 일방적 결정을 하면 안 된다는 뜻을 밝혔다.

앞서 일본 원자로규제위원회는 지난 22일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의 오염수 방류계획을 정식 인가했다. 지난해 4월 일본 정부가 오염수 처리 방식을 해양 방류로 결정한지 약 1년3개월 만이다.

우리 정부는 일본에 우려를 전달하고 책임있는 대응을 촉구하고 있지만 시민단체와 야권은 윤석열 정부가 사실상 묵인하고 있다며 비판하고 있다.

이날 윤 대통령은 청사로 들어오며 기자들에 “휴가 계획들은 다 잡으셨나. 저는 다음주에 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다음주 하계 휴가에 들어간다. 기간과 휴가지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mypark@newsis.com, sound@newsis.com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