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청년특별대책 반값등록금, 일자리 장려금, 주거지원금 등 13개 신설

청년특별대책 반값등록금, 일자리 장려금, 주거지원금 등 13개 신설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청년들의 초기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해 정부에서 청년특별대책 13개를 발표하였습니다.

청년 저축액의 3배를 매칭하는 ‘청년내일저축계좌’, 무주택 청년들에게 최대 240만원(20만원 X 12개월) 위한 월세 특별지원 정책 등을 신설하였습니다.

① 코로나 위기 극복 ② 격차해소 ③ 미래도약 지원을 3대 추진방향으로 설정한 정부 지원 정책들을 함께 알아 보겠습니다.

코로나 극복을 통한 청년세대 어려움 대응

① 취업지원 대폭 강화

중소기업의 청년 채용을 촉진하기 위해 청년을 채용하면 14만명의 인건비를 1인당 960만원 지원하는 청년 일자리도약장려금이 신설되고, 국민취업지원제도 청년구직 수당이 17만명까지 지원됩니다.

청년특별대책

② 청년 마음건강 바우처 1.5만명 지원

코로나 블루로 힘들어 하는 청년들이 많습니다. 그 청년들을 위해 청년심리상담바우처(20만원*3개월)을 별도로 신청해서 15,000명을 지원합니다.

③ 고졸 청년패키지 지원 확대

코로나 졸업반 고졸청년 패키지 지원 강화됩니다. 직무교육, 취업연계 장려금, 후학습 장학금 제도를 통해 고졸 청년패키지 프로그램을 확대합니다.

청년특별대책

청년세대 격차해소 정책 추진

① 반값 등록금 달성

국가장학금을 중산층까지 지원하여 반값 등록금을 실현합니다. 기초·차상위는 최대 700만원 지원되고, 소득 8구간은 350만원까지 지원합니다.

청년특별대책

② 저소득 청년 월세 특별 지원

저소득 주거취약청년 152,000명에게 월세를 특별 지원합니다. 한시적으로 운영되며 20만원을 12개월 동안 지원됩니다. 지원 대상은 본인소득 60% 이하, 가족소득 중위 100% 이하입니다.

청년특별대책

③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지속·개편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도 개편됩니다. 대상은 최대 2.6만명입니다.


▼ 자세한 사항은 서울특별시 구청 홈페이지 참조 ▼

✔종로구✔중구✔용산구
✔성동구✔광진구✔동대문구
✔중량구✔성북구✔강북구
✔도봉구✔노원구✔은평구
✔서대문구✔마포구✔양천구
✔강서구✔구로구✔금천구
✔영등포구✔동작구✔관악구
✔서초구✔강남구✔송파구
✔강동구  

④ 중소기업 재직청년 지원 강화

재직자내일채움공제로 5년 3천만원 지원, 산업단지 청년교통비도 월 5만원 총 12개월 지원합니다. 또, 중소기업 전용 전세자금 대출하는 주거 지원 정책도 신설되었습니다.

청년특별대책

⑤ 3대 소득 맞춤형 자산형성 프로그램 신설

  • 年 2400만원 이하 청년내일저축계좌(10.4만명, 저축액의 1~3배를 정부지원)
  • 年 3,600만원 이하 청년희망적금(저축장려금 최대 4% 지급)
  • 年 5,000만원 이하 소득공제 장기펀드(납입액의 40% 소득공제)
청년특별대책

청년 미래도약 지원

① 청년창업활성화 3대 패키지 지원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해 창업초기·창업후·재도전 단계별로 아이디어 발굴, 멘토링, 자금·금융 등 맞춤형 지원을 확대합니다.

자금을 지원하는 청년창원자금, 대출 지원하는 청년창업펀드, 보증한도를 늘려주는 테크스타보증 정책을 시작 예정입니다.

청년특별대책

② 민관현업 직무훈련 지원

직무훈련, 채용연계, 기업자율 프로그램, 청년공감 채용관행 개선, 일 경험의 선순환이 될 수 있는 청년 고용응원 프로젝트도 추진 예정입니다.

청년특별대책

③ 군복무 청년 사회복귀 지원 강화

군장병에 대한 급여 인상 뿐만 아니라, 사회복귀를 지원하는 정책도 추가됩니다. 군장병 전원에게 역량개발에 쓸 수 있는 자기개발비 12만원이 지급되며, 대학교의 원격강좌도 군 복무시절에 들을 수 있습니다.

청년특별대책

④ 주거 금융지원 통해 내집마련 꿈지원

청년들에게 가장 시급한 문제가 집 문제죠.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소득 기준을 완화하고, 청년·신혼부부 전용 초장기 정책 모기지를 도입하여 주택 구입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청년특별대책

⑤ K- 디지털 트레이딩·쿠레딧 대폭 확대

디지털 분야 현장 맞춤형 교육훈련 지원 프로그램으로 2022년까지 최대 2.9만명에게 혜택이 돌아 갑니다.

마무리하며.

이번 정책은 청년고용기업, 중소기업 취업자, 구직청년, 창업청년, 기초차상위청년, 저소득층, 직업계고 재학·졸업생, 군장병 등 많은 영역을 지원하는 종합 청년특별대책 입니다. 처음 계획대로 잘 진행되어 청년들 소득격차 해소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