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희열, 충분히 알 사람..도덕적 해이” 일침 (100분 토론)

(엑스포츠뉴스 조혜진 기자) ‘100분 토론’에서 김태원과 임진모가 유희열의 표절 논란에 일침을 가했다.

5일 방송된 MBC ‘100분 토론’에서는 부활 김태원과 음악평론가 임진모가 유희열의 표절 논란을 주제로 토론했다.

김태원은 해당 논란을 두고 “유희열 씨는 아니러니한 게, 보통 표절을 한다면 멜로디를 바꾼다. 의도가 있는 거다. 제가 들어본 것은 멜로디가 똑같다. 그 점이 아이러니하다”고 말했다.

이어 “옛날 곡들이 오르내리는데, 그때 너무 방관을 (한 게 아닌가). 우리나라에서 이 문제가 얘기된 적은 별로 없다. 거의 넘어갔다. 그런 케이스가 아닌가 싶다”고 이야기했다.

임진모는 “유희열 씨는 작곡 전공을 하신 분이다. 이 부분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을 거다. 납득이 안 간다. 충분히 알 사람인데 이렇게 된 건, 도덕적 해이가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든다”고 일침했다.

또한 그는 “이번에 사건이 터지고 (유희열이) 사과를 했다. 메인 테마의 유사성을 인정하고 있다. 양쪽 의견이 부딪힌다면 표절이 된다. 그래서 류이치 사카모토 측이 어떻게 할 지는 모르겠지만, 가벼운 문제가 안 될 수도 있다”고 했다.

이어 임진모는 “류이치 사카모토, 즉 피해자 측은 곤란하다. 같이 음악하는데, 동종업계 종사자인데 ‘표절했다’ 하기 그렇다. 음악가들은 서로 양해하는 상황이 있다”며 “류이치 사카모토가 유사성을 확인할 수 있으나 표절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고 했다. 비슷하긴한데, 베낀 건 아닌것처럼 보인다는 거다. 그걸로 표절과 관련된 논란은 끝난 것”이라고 했다.

덧붙여 “가해자 피해자 간 상호 사건”이라며 “누리꾼들이 아무리 이야기해봤자 법적인 효력을 갖는 건 아니다. 류이치 사카모토가 그렇게 이야기했지만 사후처리가 만만치 않을 것 같다”고 전망했다.

김태원은 “노래 전곡을 봐야한다. 마디수로 표절을 결정하고 이런 게 지금까지의 예였는데, 큰 의미가 없다”며 “류이치 사카모토 음악을 들었더니, 네 마디 정도가 (다른 곡과) 비슷한 게 있었는데 음악 전체를 들어보면 전혀 다르다. 그건 우연이다. 그런데 꼬리를 물고 늘어진다면 의도적인 것”이라고 했다.

이어 류이치 사카모토 곡 이외 추가 의혹이 제기된 곡들에 대해서도 말했다. 임진모는 “이 사건에서 가장 큰 건 우리나라에서 음악으로 높은 평가를 받은 아티스트가 이랬다는 실망감이 크다. 저는 이번 사건이 잘 터졌다고 본다. 한 곡을 만드는 데 엄격해야한다는 것에 경종을 울린 거다”고 이야기했다.

그는 “특급 작곡가가 한 곡도 아니고 그 뒤로 세 곡이 연달아 터졌다. 제가 볼 때는 한 아티스트의 신뢰가 무너진 건 사실이다. K팝 이미지에도 손상이 가는 부분이라고 본다”며 “반박이나 변명이 없을 정도의 수준”이라고도 했다.

끝으로 임진모는 “유희열 씨는 정말 좋은 곡을 많이 썼다. 그런데 조금은 게을렀던 부분이 지적이 된 것은 아닌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하지만 이게 결코 작은 문제가 아닌 걸 알아야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유희열은 최근 ‘유희열의 생활 음악’ 프로젝트 두 번째 트랙인 ‘아주 사적인 밤’이 류이치 사카모토의 ‘Aqua’와 유사하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유희열은 “곡의 메인테마가 충분히 유사하다는 것에 대해 동의하게 됐다”며 사과했지만, 이어 추가 표절 의혹들이 제기됐다.

이에 류이치 사카모토 측은 “두 곡의 유사성은 있지만 제 작품 ‘Aqua’를 보호하기 위한 어떠한 법적 조치가 필요한 수준이라고 볼 수는 없다”고 직접 나서 의혹을 일축한 바 있다.

추가적으로 터져나온 다마키 코지, 퍼블릭 어나운스먼트 등의 곡과 관련해서 소속사 안테나 측은 “영향과 표절은 다른 문제이기 때문에 단순 비교로 논란이 되는 부분은 동의가 어렵다”며 해당 의혹에는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사진=MBC 방송화면, 엑스포츠뉴스DB, 류이치 사카모토 소셜 프로젝트 공식 SNS

조혜진 기자 jinhyejo@xportsnews.com

This Post Has 3 Comments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