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언론에 ‘거짓말’..통화 기록까지 남은 문 대통령 ‘유퀴즈’ 출연 문의”

[마이데일리 = 김나라 기자]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이하 ‘유퀴즈’) 제작진의 “문재인 대통령의 출연 요청이 없었다”라는 입장에 “거짓말”이라고 반박에 나섰다.

탁 비서관은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 당선인의 ‘유퀴즈’ 출연은 문제가 없다”라며 “그러나 윤 당선자의 출연 여부와는 별개로 청와대를 상대로 한 CJ의 거짓말에는 심각한 문제가 있다”라고 주장,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먼저 작년 4월과 그 이전에도 청와대에서는 대통령과 청와대 이발사, 구두수선사, 조경 담당자들의 프로그램 출연을 문의한 바 있다. 그때 제작진은 숙고 끝에 CJ 전략지원팀을 통해 ‘프로그램 성격과 맞지 않다’라는 요지로 거절 의사를 밝혀왔고, 우리는 제작진의 의사를 존중해 더 이상 요청하지 않았다. 당시 프로그램 담당자와 통화한 기록이 있고 주고받은 문자 메시지로 남아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CJ가 (출연을) 요청받은 바 없다고 언론에 거짓말을 한 것은, 그 거짓말 자체 보다 더 큰 문제가 있다. 우리가 제작진의 거절을 군말 없이 받아들인 것은 그 프로그램을 존중해서였다. 그것은 당연한 일이었고 이전 정부에서는 그 당연한 것들이 지켜지지 않은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더욱 그러했다. 우리는 어떤 프로그램이 어떤 외압으로 인해 제작에 영향을 받는 것을 원치 않았고, 그러한 태도가 문화 예술을 배려하는 가장 올바른 태도라고 믿어왔다”라고 말했다.

탁 비서관은 “지금도 윤당선인의 출연이 오로지 제작진의 판단이었다고 믿고 싶다. 그때는 대통령과 청와대 사람들의 출연이 프로그램 성격과 맞지 않았다고 판단했고, 지금은 판단이 달라져서 윤 당선인의 출연이 결정되었다고 해도 좋다.
다만 바라는 것은 어떠한 외압도 없었길 바라며, 앞으로도 오로지 제작진의 판단만을 제작의 원칙으로 삼기를 바랄 뿐이다. 그것이 방송쟁이, 문화예술인들이 스스로의 존엄을 지키는 길이기 때문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유퀴즈’는 20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출연으로, “프로그램 취지에 맞지 않는다”라며 시청자들에게 거센 비난을 받고 있다.

▼ 이하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 글 전문.

윤당선인의 유퀴즈 출연은 문제가 없다.
비록 시청자들의 각기 다른 판단은 있을 수 있어도
그의 출연자체는 제작진과 출연자들이 결정할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윤당선자의 출연여부와는 별개로 청와대를 상대로한 CJ의 거짓말에는 심각한 문제가 있다.
먼저 작년 4월과 그 이전에도 청와대에서는 대통령과 청와대 이발사, 구두수선사, 조경담당자들의 프로그램 출연을 문의한바 있다.
그때 제작진은 숙고 끝에 CJ 전략지원팀을 통해
‘프로그램 성격과 맞지 않다’ 는 요지로 거절의사를 밝혀왔고, 우리는 제작진의 의사를 존중해 더 이상 요청하지 않았다. 당시 프로그램 담당자와 통화한 기록이 있고 주고받은 문자메시지로 남아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J가 (출연을)요청받은바 없다고 언론에 거짓말을 한 것은, 그 거짓말 자체 보다 더 큰 문제가 있다.
우리가 제작진의 거절을 군말없이 받아 들인 것은
그 프로그램을 존중해서였다. 그것은 당연한 일이었고 이전 정부에서는 그 당연한 것들이 지켜지지 않은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더욱 그러했다.
우리는 어떤 프로그램이 어떤 외압으로 인해 제작에 영향을 받는 것을 원치 않았고, 그러한 태도가 문화예술을 배려하는 가장 올바른 태도라고 믿어왔다.
지금도 윤당선인의 출연이 오로지 제작진의 판단이었다고 믿고 싶다. 그때는 대통령과 청와대 사람들의 출연이 프로그램 성격과 맞지않았다고 판단했고, 지금은 판단이 달라져서 윤 당선인의 출연이 결정되었다고 해도 좋다.
다만 바라는 것은 어떠한 외압도 없었길 바라며, 앞으로도 오로지 제작진의 판단만을 제작의 원칙으로 삼기를 바랄 뿐이다.
그것이 방송쟁이, 문화예술인들이 스스로의 존엄을 지키는 길이기 때문이다.

This Post Has 20 Comments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