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당선인 측과 업무인계 집중..文-尹, 이번 주 회동할 듯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구성하는 시점에 맞춰 청와대도 윤 당선인 측과의 업무 인수인계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윤 당선인과의 통화에서 “새 정부가 공백 없이 국정운영을 잘하도록 지원하겠다”고 한 만큼 청와대는 정권 이양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는 입장이다.

가장 먼저 양측이 머리를 맞댄 분야는 외교·안보 분야다.

최근의 미사일 시험발사와 우크라이나 사태 등 현안이 산적한 만큼 이에 대한 대응이 급선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서훈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12일 윤 당선인에게 이들 현안을 비롯한 외교·안보 사안을 브리핑했다.

청와대는 “안보실은 정부 교체기에 외교·안보 현안에 빈틈없이 대응하기 위한 협력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도 13일 통화에서 “아직 다른 분야에 대한 협조 요청은 없지만, 당선인 측의 요청이 있다면 얼마든지 국정 현안을 설명하는 자리를 계속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조만간 이뤄질 윤 당선인과의 회동에서 더욱 구체적으로 인수인계와 관련한 논의를 할 것으로 보인다.

아직 회동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청와대 안팎에서는 금주 중에 양측이 만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직 대통령과 당선인의 만남이 대부분 대선 후 열흘 이내에 이뤄졌던 만큼 이번에도 이 같은 관례를 지킨다는 게 청와대의 생각이다.

인수위 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에 만나야 한다는 데 공감대가 이뤄지면 회동 시점이 주초로 당겨질 가능성도 있다.

회동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이나 이른바 ‘적폐 수사’ 문제 등 민감한 현안과 관련한 얘기가 나올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사면의 경우 윤 당선인의 건의를 거쳐 단행될 수 있다는 시나리오가 거론된다.

다만 ‘전(前)정권 적폐 수사’ 문제가 거론돼 회동 분위기가 냉각되면 신·구 권력 간에 불편한 기류가 형성돼 정권 이양 작업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윤 당선인은 지난달 언론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 초기처럼 전 정권 적폐 청산 수사를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할 것이다”라고 대답했다.

이에 문 대통령이 윤 당선인을 겨냥해 사과를 요구하며 양측의 긴장감이 고조된 바 있다.

청와대는 이같은 이양작업과 별개로 다음 달 중순께 문 대통령의 퇴임 기자간담회를 여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애초 지난 1월 신년 기자회견을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하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대응에 집중하고자 회견을 하지 않았다.

퇴임 기자회견에서는 문 대통령의 5년 간 국정소회, 차기 정부에 바라는 점 등이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kjpark@yna.co.kr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