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유시민 글’ 기사화 브레이크뉴스, 공개 사과

유시민, 국민 탓하며 이재명 패인 분석?
유시민이 작성하지 않은 글 기사화 논란
법적 대응 예고에 사과 나선 브레이크뉴스

[미디어오늘 조준혁 기자]

‘가짜 유시민 글’을 인용해 기사화한 온라인 매체 브레이크뉴스가 공개 사과에 나섰다. 최초 기사가 나왔을 당시 법적 대응을 예고했던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브레이크뉴스 사과에는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브레이크뉴스는 지난 13일 오후 4시59분 ‘유시민 작가의 3·9 대통령 선거 패인(敗因) 분석’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온라인에 노출했다. 기사는 유 전 이사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패배 책임을 국민에게 돌리는 내용이 골자였다.

브레이크뉴스는 유 전 이사장이 “국민성이 성숙하지 않다”, “통찰력이 없는 국민 탓”, “국민들이 우둔하다” 등의 발언을 했다고 전했다.

▲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 사진=연합뉴스.

기사를 둘러싼 논란은 정치권에서 이어졌다. 제20대 대선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에서 청년보좌역을 역임했던 박민영씨는 해당 기사 링크를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유하며 “유시민씨가 ‘국개론'(국민과 비속어를 합성한 줄임말로 국민이 무능하다는 취지의 단어)을 꺼내 들었다. 저는 오늘부터 유시민씨를 동정 어린 시선으로 바라보려 한다. 저희를 도와주려는 의도가 아니라면 대선 패배 충격이 너무 큰 나머지 이성의 끈을 놓아버린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라고 적었다.

그러나 브레이크뉴스가 인용한 글은 유 전 이사장이 작성하지 않았다. 박씨 역시 자신이 게시한 글을 삭제했다. SNS를 하지 않는 유 전 이사장은 이 같은 사실을 진보 진영 인플루언서들에게 공유해 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브레이크뉴스를 상대로 법적 조치에 나설 것을 예고했다.

맛 칼럼니스트인 황교익씨는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유시민 작가가 제게 전화를 해 브레이크뉴스 기사는 가짜뉴스라는 사실을 제 페이스북에 게시해달라고 했다”며 “유 작가가 SNS를 하지 않으니 제게 부탁한 것”이라고 적었다.

이어 “기사는 유 작가가 직접 대선 결과에 대해 분석한 것처럼 쓰고 있는데 유 작가는 그런 적이 없다고 한다”며 “유 작가는 크게 화를 내며 내일(14일) 오전 당장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황희두 노무현재단 이사 역시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현재 브레이크뉴스에 올라온 ‘유시민 작가의 3·9 대통령 선거 패인 분석’이라는 가짜뉴스가 돌고 있다”며 “직접 확인해보니 유시민 작가를 사칭한 가짜 글”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황씨와 마찬가지로 “내일(14일) 오전 중으로 브레이크뉴스에 바로 법적 조처할 예정이라고 한다”며 “한 번 퍼지고 나면 걷잡을 수 없기에 주위에도 널리 공유 부탁드린다”고 했다.

▲브레이크뉴스가 지난 13일 홈페이지에 올린 사과글. 사진=브레이크뉴스 홈페이지 갈무리

브레이크뉴스는 이런 소식이 알려지자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 사과하며 수습에 나섰다. 브레이크 뉴스는 13일 오후 10시14분 ‘“유시민 작가의 3·9 대통령 선거 패인 분석”은 가짜 글…사과드립니다’라는 사과문을 문일석 발행인 명의로 게시했다.

브레이크뉴스는 “본지는 3월13일 ‘유시민 작가의 3·9 대통령 선거 패인 분석’이란 글을 게재한 바 있다. 대학 총장을 지내신 분이 보내온(페이스북) 글이어서 사실 내용인 줄을 믿고, 전문 내용을 보도한 바 있다”며 “이 글은 아직도, 페이스북상에서 광범위하게 유포되고 있다. 그러나 보도된 이후 ‘이 글이 가짜 글’이라는 제보가 접수됐고, 인터넷상에서도 사실이 아니라는 쪽으로 논란이 지속됐다”고 밝혔다.

브레이크뉴스는 또 “본지는 이 글과 관련, 유시민 작가의 이름으로 보도된 ‘유시민 작가의 3·9 대통령 선거 패인 분석’ 제하의 글에 대해 유시민 작가에게 사과드린다”며 “아울러 본지에 게재된 이 글은 ‘삭제처리’ 했음을 밝혀드린다. 이 보도와 관련, 유시민 작가에게 거듭 사과드린다”고 했다.

브레이크뉴스 측 공개 사과와 관련해 미디어오늘은 유 전 이사장 입장을 물으려 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브레이크뉴스 측 사과에도 법적 조치에 나설 예정인가”, “법적 조치에 나설 것이라면 어떠한 조치를 할 것인가” 등을 문자 메시지로 물었으나 답을 듣지 못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