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탄소감축은 어쩌나..독일, 러 대응해 화력발전 재가동

[이데일리 김윤지 기자] 독일이 러시아의 가스공급 감축 조치에 대응해 석탄화력발전 의존도를 일시적으로 높이는 조치를 시행한다. 탄소 배출량 감축을 주도했던 독일 등 유럽 국가들이 에너지 위기에 내몰리자 궁여지책을 택한 것이다.

로버트 하벡 독일 부총리 겸 경제·기후보호부 장관(사진=AFP)
19일(현지시간) AFP통신 등에 따르면 로베르트 하벡 독일 부총리 겸 경제·기후보호부 장관은 이날 “천연가스 소비량을 줄이고, 화력발전소를 더 많이 사용할 필요가 있다”면서 예비 전력원으로 가동을 멈췄던 석탄화력발전소 사용을 허가하는 에너지 긴급조치를 발표했다. 이번 조치에는 가스를 많이 사용하는 제조업체에 대한 경매 제도와 에너지 절약을 약속하는 기업에 대해 정부가 보상을 제공하는 안도 포함됐다.

독일 정부는 현재 약 56%인 천연가스 저장률을 오는 12월까지 90%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력 소비가 많은 겨울에 대비해 천연가스 저장률을 높이겠다는 설명이다.

하벡 부총리는 해당 법안이 오는 7월 8일 연방상원에서 승인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해당 조치가 2024년 3월 31일 만료될 예정이며, 그때까지 정부가 러시아 천연가스에 대한 지속 가능한 대안을 창출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독일은 지난 2월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노르웨이·네덜란드 등으로부터의 액화천연가스(LNG) 수입을 늘려 55%였던 러시아산 가스 의존도를 35%로 줄였다. 2024년 여름까지 10%로 낮춘다는 계획이다.

러시아 국영 가스기업 가스프롬은 지난 14일 서유럽으로 향하는 노르트스트림 가스관 가동능력을 감축했다. 가스프롬은 노르트스트림을 통한 가스공급량을 40% 줄이겠다고 발표한데 이어 이튿날인 15일에 33% 더 줄이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노르트스트림을 통한 가스 공급량은 기존 1억6700만㎥에서 현재 6700만㎥로 60% 가까이 줄었다.

하벡 장관은 러시아의 가스공급 감축에 대해 “우리의 혼란과 분열을 조장하고자 하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전략”이라면서 “우리는 우리 자신을 지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독일의 일시적인 석탄 의존은 올라프 숄츠 정부의 정책 방향 전환을 의미한다면서 독일은 러시아 천연가스를 대체할 에너지를 확보하겠으나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자 하는 노력을 더욱 지연시킬 것이라고 평가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가 이끄는 사회민주당(SPD)을 비롯해, 녹색당, 자유민주당(FDP) 등 연립 여당이 오는 2030년까지 석탄 사용량을 줄이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의식한 듯 하벡 부총리 또한 석탄화력발전 재가동을 “씁쓸한 상황”이라고 표현하면서 “현재로서는 가스 저장소가 겨울까지 곽 차는 것이 우선순위”라고 말했다.

김윤지 (jay3@edaily.co.kr)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