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 대통령’ 실현되나..서울경찰청 “인수위·유관기관과 적극 협조”

코로나19 최다 확진된 주말, 서울 도심에서 열린 자유통일 기도회.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내건 이른바 ‘광화문 대통령’ 공약을 이행하기 위해 경찰이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경호 등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14일 서울경찰청은 정례 기자간담회를 통해 ‘광화문 대통령실’과 관련한 질문에 “인수위원회나 유관기관하고 적극 협조해 준비하겠다”며 “현재는 현장 상황만 경호 대책 수립을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경찰청은 지난 11일 차장 주재로 회의를 열고 ‘대통령실 이전 준비 치안대책위원회’를 신설하기로 결정했다. 위원장은 차장, 실무총괄은 경비국장이 맡는다.

대통령실 이전 준비는 인수위에서 별도의 특별위원회를 꾸려 큰 틀의 계획을 수립하고 있는데, 경비나 광화문 일대 집회·시위 관리 방안 등 일부 실무 분야는 경찰이 맡고 있다.

특히 광화문 경비 문제와 맞물려 발생할 수 있는 출퇴근길 시민불편 최소화 방안 등은 경찰이 고민해야 할 사안으로 꼽힌다.

서울청은 제20대 대통령선거와 관련한 선거사범 수사도 계속 진행하고 있다. 현재 총 640명(366건)을 접수해 4명을 구속했고, 580명(320건)에 대한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이 중 허위사실 유포 행위가 가장 많았고, 선거 벽보·현수막 훼손이나 선거 운동 중인 자원봉사자와의 마찰 등이 뒤를 이었다. 구속된 사례에는 자원봉사자 폭행과 선거유세 방해 등이 주를 이뤘다.

구속 사례에는 선거 운동 중이던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를 망치로 가격한 피의자 표모(69)씨도 포함됐다. 표씨는 경찰 조사에서 “한미 군사훈련 재게에 대하 불만 때문”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대선 관련 선거 사범에 대해서는 절차에 따라서 신속하고 공정하게 수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경찰은 디스커버리자산운용(디스커버리) 대규모 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장하원 대표를 지난주 3차 소환해 조사했다고 밝혔다. 장 대표는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장하성 주중대사의 동생이다.

경찰 조사 결과 장 대사와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 또한 해당 펀드에 거액을 투자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해당 펀드 판매·환매 등 과정에서 이들에게 특혜가 있었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한편 경찰은 지난 12일 광화문 일대에서 대규모 집회를 연 사랑제일교회 담임목사 전광훈씨에 대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집회자 준수사항 위반) 혐의로 입건 전 조사(내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또 경찰은 전씨가 이끄는 국민혁명당이 지난 5일 벌인 대규모 기도회와 관련해서도 내사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종교 집회 범위를 벗어난 부분이 있어서 입건 전 조사라고 볼 수 있다. 유관기관의 판단이 있었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nocutnews@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CBS노컷뉴스 서민선 기자 sms@cbs.co.kr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