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기는 거꾸로, 속옷은 노출… 中 초등교과서 삽화 논란


‘성조기 연상’ 옷 입은 학생도 등장

누리꾼 “매국노, 출판사서 간첩 노릇”

국영 출판사 “삽화 다시 그리겠다”

동아일보

중국 소셜미디어에서 논란이 된 중국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실린 삽화. 사진 출처 웨이보

중국 초등학교 교과서 삽화 논란이 일파만파다. 삽화 속 인물 표정에서 시작돼 성희롱과 매국(賣國) 문제로까지 퍼졌다.

28일 신징(新京)보를 비롯한 중국 매체에 따르면 25일 ‘최근 중국 초등학교 교과서 삽화 인물이 과거보다 못생겨졌다’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웨이보(중국판 트위터)에 오른 글이 발단이었다. 특히 인물들의 눈동자가 초점을 잃어 어디를 보는지 모르게 묘사됐다는 것이다. 인물들 대부분이 혀를 내밀고 있다는 것도 지적됐다.

이에 누리꾼이 공감하면서 ‘다른 것도 문제’라는 글이 이어졌다. 치마 입고 고무줄 놀이하는 여학생 속옷이 드러난 삽화, 술래잡기하는 남학생이 여학생 치마를 들어 올리려는 삽화도 있다는 것. 토끼 귀 모양 머리띠를 해 ‘바니걸’을 연상시키는 여학생, 남학생 주요 신체 부위를 부각시킨 삽화도 지적됐다. 중국 국기 오성홍기가 거꾸로 그려진 삽화, 학생들이 성조기를 연상케 하는 옷을 입었다는 문제 제기도 있었다. 일부 누리꾼은 “매국노가 출판사에서 간첩 노릇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삽화 문제가 제기된 교과서는 국영 런민(人民)교육출판사가 낸 것이었다. 문제가 커지자 이 출판사는 삽화를 다시 그리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모든 교과서를 조사해 문제가 되는 부분을 시정하겠다고 했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런민일보는 28일 웨이보에 “교과서는 글자 한 자, 그림 하나가 정교해야 하고 높은 기준과 엄격한 요구에 따라 제작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중국공산당의 입’으로 불리는 후시진(胡錫進) 전 환추시보 편집인도 이날 논평에서 “교과서 삽화 문제는 누가 보더라도 분개할 일”이라며 “엄격히 조사해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베이징=김기용 특파원 kky@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