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실이, 16년째 뇌경색 투병 중 “칼로 찌르는 아픔, 성대까지 마비” (‘마이웨이’)

[스포츠조선닷컴 이우주 기자] ‘마이웨이’ 방실이가 동생 부부의 도움으로 뇌경색과 싸우고 있는 근황을 공개했다.

26일 방송된 TV조선 ‘스타다큐 마이웨이’에서는 16년째 투병 중인 방실이의 근황이 공개됐다.

2007년부터 16년째 뇌경색을 투병 중인 방실이. 방실이의 절친 배우 이동준은 아들 이일민과 함께 코로나19가 완화되면서 면회를 할 수 있게 되자 방실이의 병원을 찾았다. 방실이의 병원 근처에서 동태찌개 가게를 운영하며 누나의 곁을 지키는 동생 방화섭 씨. 방화섭 씨는 방실이의 현 상태에 대해 “더 나빠지진 않았는데 며칠 전에 망막 실핏줄이 터졌다더라. 강화에 있는 병원에 갔더니 큰 병원에 가라더라”라고 밝혀 걱정을 자아냈다.

방실이는 이동준 이일민 부자를 보자마자 눈물을 터뜨렸다. 방실이는 “이만할 때 봤는데 언제 이렇게 컸냐”며 연신 눈물을 흘렸다. 요양원에서 지내고 있는 방실이는 “마음이 안정되고 우울한 게 없고 편하다. 당 때문에 짜고 매운 것을 못 먹는다”고 근황을 밝혔다.

활동하던 시절 사진을 벽 한 켠에 걸어놓은 방실이. 방실이는 “1년 지나면 다시 저렇게 될 거라 생각을 했다. 근데 너무 길더라. 너무 힘든데 주변 사람들한텐 말도 못했다. 내가 실망하게 하면 안 되겠다 싶어서 더 정신을 차렸다”며 “움직일 때마다 칼로 찌르는 듯이 아팠는데 그게 지나가니까 그것만으로 감사하다”고 털어놨다.

동생 화섭 씨는 방실이의 면회를 가기 전 몸보신을 위해 한우를 요리했다. 화섭 씨는 “누나가 목소리는 어눌하지 않아서 어느 정도 알아 듣고 소통은 할 수 있다. 처음엔 몸 전체, 성대도 마비가 왔다더라. 말도 못할 거라 했는데 그나마 다행이다. 통화를 하면서 필요한 거 있으면 갖다 준다”고 밝혔다.

누나의 투병으로 동생 화섭 씨도 탈모, 당뇨 등이 올 정도로 큰 스트레스를 받았다. 화섭 씨는 그동안 방송 출연도 모두 거절했다며 “누나가 아픈 모습만 나가는 게 너무 싫더라”라고 털어놨다.

방실이는 자신을 살뜰히 챙겨준 동생 부부 생각에 눈물을 보였다. 방실이는 “얘네 부부가 힘들었지 몇 년인데. 보셔서 알겠지만 (동생 아내가) 조그맣지 않냐. 그래도 나도 막 들고 간병했다. 너무 고맙다. 아파도 마음이 얼마나 놓이는지 모른다. 동생이 없으면 안 된다”고 말했고 동생은 “그만큼 누나한테 많이 받았지만 그래서가 아니라 제 의무라고 생각한다. 끝까지 내가 돌봐줘야 마음이 편하고 아내도 많이 이해해줬다”고 밝혔다.

돌아가신 아버지의 산소를 찾은 방화섭 씨. 방화섭 씨는 “누나는 (산소를) 한 번도 못 왔다. 아버지가 진짜 누나는 최고라고 하셨다. 누나가 집안의 버팀목이 되어줬으니까. 그래서 결혼도 안 했고 집안 살리겠다는 마음으로 연예계 생활을 했다”고 밝혔다.

방화섭 씨는 “(뇌경색은) 완치가 되지 않는 병이라 항상 하는 얘기가 누나가 제 앞에서 가는 게, 누나 다 정리하고 나도 떠나는 게 좋은 거지. 아픈 건 대신 해줄 수 없더라”라고 털어놨다.

방실이는 “돌아가셨다는 게 거짓말인 줄 알았다. 엄마도 놀라서 더 빨리 돌아가신 거 같다. 부모님 입장에서 저는 불효다. 어떻게 이렇게 됐는지. (그렇게 돌아가실 거라곤) 생각도 못했는데 답답하다”며 눈물을 쏟았다.

방실이가 예뻐했던 편승엽도 방실이를 찾아왔다. 동생 화섭 씨에게 미리 병원에 같이 가 간호해달라는 부탁을 받은 것. 편승엽은 “많은 사람 중에 나를 불러준 게 고맙다”고 흔쾌히 받아들였다.

편승엽을 본 방실이는 “방송에 잘 안 나왔을 때 얼마나 힘들면 그럴까 싶었다. 네가 나쁜 놈이 돼서 너무 속상했다. 이제 다 잊고 나와서 방송하니까 너무 좋다”며 기뻐했다.

안과 검사 결과 방실이는 당뇨 망막증이었다. 전문의는 “비문증이라는 증상 때문에 우연히 검사하셨는데 그게 당뇨 때문인 거 같다. 눈 안쪽에 피가 나있다”며 “아주 나쁜 상태여서 당장 수술해야 할 정도는 아니지만 일단 당뇨 관리를 잘 하시라”라고 진단했다.

wjlee@sportschosun.com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