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이효리·방탄소년단 지민도 걸렸다, 연이은 ‘조세 체납 논란’의 이유

[텐아시아=우빈 기자]

≪우빈의 리듬파워≫

우빈 텐아시아 기자가 알려주는 흥미진진한 가요계 이야기. 모두가 한 번쯤은 궁금했던, 그러나 스치듯 지나갔던 그 호기심을 해결해드립니다.


연예계에서 가수, 연기자 등을 가리지 않고 터지는 논란은 ‘돈’과 관련이 깊다. 부동산 투기나 잊을 만하면 한 번씩 터져 나오는 탈세 혹은 세금 미납 논란은 특히나 더 대중의 공분을 산다. 

논란의 연예인은 바뀌는데 적발된 과정과 내놓는 공식입장은 늘 같다. 수백 억의 수입을 내고도 제대로 신고하지 않아 국세청에 적발된다. 탈세나 체납 의혹이 제기되면 내놓는 답은 ‘몰랐다. 미숙했다’다.


연예인들의 탈세 혹은 미납 논란은 심심치 않게 공개됐다. 과거 김건모, 신승훈, 인순이 등 톱가수들이 탈루 혐의가 제기됐고, 방송인 강호동도 탈세 의혹이 있었다. 배용준, 송혜교, 김아중, 장근석 등 해외에서도 ‘톱스타’인 배우도 탈세 논란이 제기됐다. 

이효리도 국민연금을 1년 이상 체납했다가 사과했다. 2007년 국민연금관리공단은 “이효리가 지난해부터 1년 이상 국민연금 납부를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이효리는 “국민연금, 솔직히 말씀드리면 뭔지, 어떻게 내는지, 내면 나중에 어떻게 되는 건지 몰랐다”며 “세금 같은 것은 세무사 분이 도와주셔서 문제가 없었는데 국민연금은 참 몰랐다. 공인으로서 의무를 지키지 못한 점 정말 부끄럽게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이효리는 밀린 국민연금을 한 번에 완납했다. 

글로벌 슈퍼 스타로 불리는 방탄소년단도 해당 이슈에서 빠지지 않았다. 지난 4월 지민이 건보료를 체납해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보유 중인 나인원한남 아파트를 압류당했다가 체납액을 변제했다. 이에 대해 빅히트 뮤직은 “본 건은 아티스트 숙소로 도착한 우편물을 회사가 1차적으로 수령하여 아티스트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일부 우편물에 대한 착오로 발생한 누락”라고 설명했다.

소속사에 따르면 지민은 지난해 연말부터 진행된 해외 일정 및 장기 휴가와 해외 스케줄 등으로 연체 사실 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것. 소속사는 “이를 확인한 즉시 체납액을 전액 납부하여 현재는 본 사안이 종결된 상태”라고 알렸다.


지난 2일 방탄소년단의 지민은 앞서 불거진 건강보험료(건보료) 체납 논란을 사과했다. 직접적으로 논란을 언급하진 않았으나 미국 백악관 행사를 마무리한 소감을 전하면서 “제가 아직은 너무 미숙한 게 아닌가 싶었습니다. 그동안 저의 미숙함 때문에 걱정 끼쳐 드려 죄송한 마음”이라면서 “앞으로는 염려하시는 일 없도록 더 성숙한 제가 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털어놨다. 

연예계에서 세금 문제가 계속해서 터지는 이유는 연예 활동으로 인한 무지함과 특수한 지출 구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연예인은 개인사업자라 개인이 소득 등을 신고해야하는데 대부분 가족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이에 문제가 한 번 발생하면 인지하는데까지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특히나 아이돌의 경우 어릴 적부터 연습생 생활을 하기 때문에 납세의 의무나 세금 신고의 중요성을 배우지 못했을 거라는 말도 나온다. 

연예인은 개인사업자이기 때문에 소득과 경비에 따라 세금을 낸다. 헤어, 메이크업, 스타일 비용은 물론이고 교통비 등 다양한 지출이 발생하지만, 이를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느냐에 따라 수입이 달라진다. 문제는 소득과 필요 경비를 스스로 신고하는 식이라 쉽게 문제가 발생한다고 한다. 

번 만큼 세금을 내지만, 이를 이해하지 못하면 ‘세금을 많이 내는구나’라고 오해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 국세청은 매년 고액·상습 체납자 명단을 공개한다. 불필요한 오해를 줄이기 위해선 연예인 스스로도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줘야하지 않을까. 

우빈 텐아시아 기자 bin0604@tenasia.co.kr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