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 우리 정부와 비교될 것”… 文의 잇단 尹 견제, 왜?



"문재인 뒤집기"에 "성과 지키기"로 대응
언론 향해서도 "때론 편향적이기도 해"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백서 발간 기념 국정과제위원회 초청 오찬에 참석하며 탁현민 의전비서관에게 보고받고 있다. 왕태석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9일 퇴임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거듭 각을 세우고 있다. ‘신중하고 절제된 태도’를 보여온 문 대통령으로선 이례적인 모습이다. 정권 교체기에 현직 대통령이 침묵을 지킬 필요는 없지만, 최근 문 대통령의 발언은 빈도나 수위가 ‘선’을 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윤석열 정부, 우리 정부와 비교될 것”

문 대통령은 4일 청와대에서 현 정부 국정과제위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면서 “다음 정부는 우리 정부의 성과를 전면적으로 부정하다시피 하는 가운데 출범하기 때문에 더더욱 우리 정부의 성과ㆍ실적ㆍ지표와 비교를 받게 될 것”이라며 "철학이나 이념을 떠나 우리 정부가 잘한 부분들은 더 이어서 발전시켜 나가고, 부족했던 점들은 거울 삼아서 더 잘해주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했다.

윤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3일△검찰권 강화 △부동산 감세 △탈원전 폐기 등을 선언하며 ‘문재인 정부 뒤집기’에 나선 것에 우회적으로 우려를 표한 것으로 해석됐다.

노무현 정부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노무현 정부의 성과 또는 업적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 높이 평가되고 있다”며 "통계 비교를 볼 때마다 노무현 정부가 민주주의뿐만 아니라 경제와 안보에서도 (다른 정권보다) 훨씬 유능했다는 사실을 사람들이 점점 많이 알게 되는 것”이라고 했다. 문재인 정부 역시 지금은 박한 평가를 받지만, 역사는 다르게 평가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내비친 것이다.

문 대통령이 윤 당선인을 견제한 것이 처음은 아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6일 손석희 전 앵커와와 퇴임 인터뷰를 하면서 “(윤 당선인 측이) 잘 알지 못한 채 ‘여성가족부를 폐지하겠다’고 하면 그것은 조금 맞지 않는 이야기라고 하는 게 제 의무”라고 했다. 지난달 29일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에 대한 국민청원 답변에선 “국가의 백년대계를 토론 없이 밀어붙이면서 소통을 위한 것이라고 하니, 무척 모순적이라고 느껴진다”고 직격하기도 했다.

윤 ‘문재인 뒤집기’ 문 ‘성과 지키기’

윤 당선인의 ‘문재인 뒤집기’에 맞서 문 대통령도 ‘성과 지키기’를 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 감사원 인사권 행사 주체 등을 두고 윤 당선인 측과 건건이 부딪히며 쌓인 감정을 문 대통령이 참지 않고 터뜨리고 있다는 해석도 있다.

다만 차기 정부의 국정동력을 훼손할 수 있는 발언은 ‘문 대통령답지 않다’는 얘기도 정치권에서 오르내린다. 문 대통령이 ‘국민 통합’을 임기 말의 화두로 제시한 것과도 배치된다. 국민의 선택을 받아 출범하는 새 정부에 떠나는 정부가 협조하는 관례를 지켜야 한다는 시선도 있다. 문 대통령도 수차례 ‘안정적인 권력 이양’을 약속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4일 오찬에서 언론을 향한 불편한 심기도 숨기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지금은 국정이 항상 공개되고 언론이 취재해 모든 것이 기록될 것 같지만, 때로는 언론은 편향적이기도 해서 전체 국정 기록을 남기는 것은 정부가 해야 할 책무”라고 했다.

정지용 기자 cdragon25@hankookilbo.com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