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검·언 정상화’ 반대 민주당 의원들입니다, 실패 시 낙선운동 한다고 하세요”

지난 11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출처 불명의 ‘검찰·언론개혁(검·언 정상화) 반대 의원’ 리스트 화면 캡처 이미지. 이름이 오른 의원실에는 실제로 항의전화가 걸려왔다고 한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형사소송법·검찰청법 개정안 등)의 입법 여부 논의를 위한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를 하루 앞둔 지난 11일까지도 ‘검찰·언론개혁(검·언 정상화) 반대 의원’이라는 출처 불명의 리스트와 이를 캡처한 이미지 등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확산했다.

리스트에 오른 민주당 의원실에는 ‘검·언 정상화 실패 시 낙선운동을 펼치겠다’는 강성 민주당 지지자로 추정되는 이들의 항의전화도 쇄도했다. 민주당은 ‘검수완박’ 대신 ‘검찰 정상화’라는 용어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표현이 과장돼 부정적 이미지를 줄 수 있다는 이유로, 향후 입법 강행 시 병행해야 할 여론전을 염두에 둔 판단으로 보인다.

12일 정치권에 따르면 ‘검·언 정상화’에 반대하는 것으로 지목된 민주당 A의원의 의원실에는 최근까지 그를 비난하는 전화가 걸려왔다. A의원실 관계자는 세계일보와 통화에서 “인터넷에서 리스트를 보고서 비난하는 전화를 한 분들이 계셨다”며 “해당 리스트를 보고 ‘괜찮으냐’며 걱정해주시는 의원 지지자들의 응원 전화도 동시에 있었다”고 밝혔다.

앞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퍼진 글에는 반대하는 것으로 지목된 의원들 리스트가 포함됐다. 한 게시물에는 “자기 지역구에 해당하는 분들은 전화 한 통화씩 돌려서 검·언 정상화 실패하면 낙선운동을 하겠다는 이야기도 전달하자”는 당부 사항도 적혔다.

반대 의원으로 지목된 이들을 겨냥한 항의전화는 이달 초부터 계속된 것으로 전해진다. 이재명 민주당 상임고문의 팬카페에 먼저 글이 올라온 후, 친여 성향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확산한 것으로 알려진다. 행동에 나선 강성 지지자 상당수는 이른바 ‘개딸(2030 여성 지지자)’, ‘개삼촌(4050 지지자)’을 자처하는 이 고문의 팬층으로도 전해지고 있다.

비난 대상이 된 의원 중 일부는 사실과 다르다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렸다. 우상호 의원은 지난 4일 SNS에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저는 검·언 정상화에 찬성한다”며 “공개적인 자리에서 한 번도 반대 입장을 밝힌 적이 없고, 반대 입장이라고 명시된 의원들도 그러한 입장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적었다. 이광재 의원도 SNS에서 “제가 검찰, 언론개혁 반대 의원 명단에 포함돼 인터넷에 돌고 있다고 하는데, 명백한 오해”라고 밝혔다.

이처럼 ‘검·언 정상화 반대 의원’ 리스트가 생겨나고 실제로 의원실에 전화까지 이어지자, 일부에서는 민주당이 강성 지지층에 휘둘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한편, 민주당은 정책 의원총회에서 언론개혁 관련 법안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이에 가짜뉴스 방지법 처리 등 관련 당론 채택 여부도 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윤호중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12일 한 라디오에서 의원총회에서 다룰 검수완박 법안과 관련, 5월3일로 예정된 국무회의에서 공포하는 것으로 목표를 뒀다고 말했다.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