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박지원 “경찰 징계..尹, 대통령직을 검찰총장직으로 생각하는 듯”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6일 오후 국립 5·18민주묘지 승모루 부근에서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2022.6.6./뉴스1 © News1 김동수 기자

(서울=뉴스1) 강수련 기자 =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경찰국 신설에 반발한 전국 총경급 경찰관들에 대한 징계를 두고 26일 “(윤석열 대통령이) 아무래도 대통령직을 검찰총장직으로 생각하시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경찰국 신설 문제도 경찰들과 토론 한번 안 해봤다. 범죄 혐의자를 잡아다가 유죄 입증하듯 몰아붙이면 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 아닌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검로경불, 검찰이 하면 괜찮고 경찰이 하면 불법이다. 이런 발상이 어디 있냐”며 “그분(총경)들은 경찰국 신설에 대해서 가장 큰 문제이고 소통 한번 없었기 때문에 경찰청장 후보자에게 결과를 가지고 만나서 얘기를 하자 해서 한 것 아니냐. 도대체 무엇을 잘못했냐”고 반문했다.

총경 회의를 쿠데타라고 표현한 이상민 장관을 향해서는 “총경들이 총 한 방을 쐈나, 한강을 넘었나”라고 반문하며 “자기 머릿속에 과거로 회귀시켜서 경찰국가를 만들어가겠다는 생각이 있으니까 그런 말을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전 원장은 윤 대통령의 소통방식에 대해 “(대통령실에서) 대통령께 말씀을 드리는데 안 듣는다는 것 아니냐”라며 “오죽했으면 한덕수 국무총리가 ‘대통령이 고집이 세서 안 듣는다’, 이런 표현을 농담 삼아서 하시겠냐”고 지적했다.

이어 “일부 들려오는 말에 의하면 장관들이 보고를 하면 처음에는 좀 듣고 계시다가 대통령께서 끊고 자기 할 말을 다 해버린다고 한다”며 “스타 장관 나와라, 이런 얘기를 하시지만 스타 대통령밖에 없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training@news1.kr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