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는 가장 쉬운 운동으로, 지속적으로 하면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국민건강관리공단에서 건강위험 요인들을 사전에 차단하고 질병 치료보다는 예방분야 투자 확대를 위해서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정책을 실시합니다.
스스로 건강을 돌보는 동기 유발도 되고, 정부에서 지원하는 지원금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이번 기회에 건강관리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어서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를 소개합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란?
스스로 건강관리하는 국민에게 건강 생활 신청과정과 개선 정도에 따라 연간 최대 5~6만원 지원금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시법사업 기간은 2021년 7월 부터 2024년 6월까지입니다. 지금 바로 신청 가능합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참여대상
시범사업 기간에는 건강위험이요인이 있는 건강보험가입자 중 신청자만 참여 가능합니다. 신청 유형에는 건강예방형과 건강관리형이 있습니다.
① 건강예방형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주관하는 국가건강검진을 받은 만 20~64세 중 건강관리가 필요한 국민이 대상입니다.
(건강검진 기준) 국가건강검진 결과 체질량지수 25.0kg/㎡ 이상이며, 혈압이 120(수축기)/80(이완기)mmHg 이상이거나 공복혈당 100mg/dL 이상인 사람
→ 일반건강검진 결과 ‘주의범위’ 혹은 ‘위험범위’ 에 해당하는 국민
(일반건강검진 결과에 따른 건강상태 분류)
② 건강관리형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등록한 고혈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이 분들 중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등록하여 케어플랜을 수립해야 합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유형별 시범지역
① 건강예방형(시범지역)
서울 노원구, 경기 안산시·부천시, 대전 대덕구, 충북 충주시, 충남 청양군(부여군 포함), 광주 광산구, 전북 전주시(완주군 포함), 전남 완도군, 부산 중구, 대구 남구·달성군, 경남 김해시, 강원 원주시, 제주 제주시
② 건강관리형(시범지역)
서울 중랑구, 인천 부평구, 경기 고양시 일산구·남양주시, 대전 동구, 광주 서구, 전남 순천시, 대구 동구, 부산 북구, 원주시
지원금 유형
- 실천 지원금 : 걷기 및 건강관리 프로그램 이수와 같이 건강생활을 실천하면 적립됩니다.
- 개선 지원금 : 혈압, 체중 등 건강 지표가 개선된 정도에 따라 적립됩니다.
*신규로 참여한 사람들에게 2,000원의 참여지원금을 지급됩니다.
지원금 적립 기준
예방형
지원금은 건강생활 실천(과정)에 따른 실천 지원금과 건강 개선(결과)에 따른 개선 지원금으로 나누어 적립되고, 참여자는 실천 지원금과 개선 지원금을 합하여 1인당 연간 최대 5만원을 적립할 수 있다.
실천 지원금은 건강생활 실천(걷기 및 건강관리 프로그램 이수)에 따라 지원금이 적립된다.
( 예방형 적립기준표 )
관리형
지원금은 건강생활 실천(과정)에 따른 실천 지원금과 건강 개선(결과)에 따른 개선 지원금으로 나누어 적립되고, 참여자는 실천 지원금과 개선 지원금을 합하여 고혈압 환자의 경우 1인당 연간 최대 5만원, 당뇨병 환자와 복합질환자의 경우 1인당 연간 최대 6만원을 적립할 수 있습니다.
실천 지원금은 건강생활 실천(교육, 자가측정, 걷기)에 따라 지원금이 적립된다
( 관리형 적립기준표 )
지원금 사용 기준
1) 참여 지원금을 제외한 금액이 1만원 이상 적립된 시점부터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21년에는 10월부터 지원금 사용이 가능하다.
2) 지원금 사용 종료일은 참여 승인일부터 3년이 된 시점으로 해당 기간내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된다.
3) 지원금은 지정된 인터넷 몰에서 사용할 수 있고, 모바일 상품권으로 교환하여 온·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신청 방법
온라인 신청방법
(PC)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 www.nhis.or.kr > 메뉴 ‘건강in’ > 건강실천지원금제 >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참여신청
(모바일) ‘the건강보험’ 앱 > ‘건강in’ 메뉴 > 건강실천지원금제 >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참여신청 ( 구글 플레이스토어 바로가기, 애플 앱스토어 바로가기)
오프라인 신청방법
유형별 시범지역을 관할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에서 직접 방문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참여자의 건강생활 신천과 건강수준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가 잘 정착되어 질병예방에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