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이번엔 ‘사과 사진’···이준석 착잡하다



‘전두환 옹호 발언’ 사과한 날
반려견에 사과 건네는 사진 올려
野경쟁주자들 “조롱” 일제 비판
이낙연도 “대선주자 행세 관둬라”
[서울경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반려견 인스타그램 캡처

‘전두환 평가 발언’에 유감을 표명했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 후보가 이번에는 ‘사과 논란’에 휩싸였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반려견에게 사과를 주는 사진을 올렸는데 조롱의 의미를 담았다는 지적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야당의 주요 대선 주자는 물론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잠행을 깨고 윤 후보 비판에 가세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윤 후보의 발언 수습에 총력을 다한 뒤 또 논란이 불거지자 당혹스럽다는 반응이다.

22일 정치권에 따르면 윤 후보의 반려견 SNS ‘토리스타그램’에는 지난 21일 자정께 반려견 ‘토리’에게 ‘인도사과’를 주는 장면을 찍은 사진과 함께 “아빠를 닮아서 인도사과를 좋아해요”라는 글이 게재된 지 얼마 후 삭제됐다. 해당 게시물과 관련해서 이날 윤 후보의 자질 문제 등이 크게 확산했다. 전 씨 관련 긍정적 평가 발언을 사과한 날 밤 해당 게시물을 올린 터라 사과를 촉구하는 측에 모욕을 준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전날 새벽에는 윤 후보 계정에 돌잔치 때 사과를 잡고 있는 흑백 사진도 게재됐는데 이 때문에 조롱 의혹은 더욱 확산됐다.

윤 후보 경쟁 주자들은 비판을 쏟아냈다. 홍준표 후보는 페이스북에 “대선 경선을 이런 유치한 조롱과 장난질로 하면 절대 안 된다”며 “이쯤 해서 밑천도 다 들통 났으니 (후보 사퇴를) 결단하라”고 요구했다. 유승민 캠프의 권성주 대변인은 “앞에서 억지 사과하고 뒤로 조롱하는 기괴한 후보에게 대한민국 대통령 자격은 절대 없다”고 평가했다. 원희룡 캠프의 신보라 대변인은 “전두환 발언으로 국민께 큰 상처를 줬음에도 후보나 캠프나 진실한 반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여당에서도 거센 비판이 쏟아졌다. 이 전 대표는 “국민을 향한 조롱인지 세상에 대한 무감각인지 어이가 없다”며 “대선 주자 행세를 그만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먹는 사과 사진으로 2차 가해를 남발 중”이라며 “전두환 찬양으로 또다시 아파할 우리 시민께 송구할 뿐”이라고 말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런 식의 국민을 조롱하는 행위를 해서는 정말 안 된다”고 쏘아붙였다.

윤 후보 측은 이날 오전 중 잘못을 시인하고 사과했다. 윤석열 후보 국민캠프는 오전 10시 20분께 입장문을 내고 “논란을 일으킨 점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실무자가 가볍게 생각해 사진을 게재했다가 실수를 인정하고 바로 내렸다”며 “앞으로 캠프에서는 인스타 게시물 하나하나 신중하게 게시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오께에는 반려견 계정의 게시글과 사진을 지우고 폐쇄했다. 윤석열 캠프 관계자는 “후보가 ‘빨리 (사과) 합시다’라고 해서 사과했다”고 설명했다.

윤 후보가 이른바 ‘전두환의 늪’에 빠지자 국민의힘 지도부는 고뇌에 잠긴 모양새다. 지난 이틀간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필두로 윤 후보 발언으로 인한 호남 민심 이탈을 막기 위해 노력했으나 논란이 재점화됐기 때문이다. 이 대표는 페이스북에 “아침에 일어나 보니 상식을 초월하는··· 착잡하다”라는 글을 남겼다. 해당 논란을 거론하지 않았지만 윤 후보에 대한 실망감을 우회적으로 표출했다는 해석이 나왔다.

국민의힘 지도부의 한 관계자는 “여당의 대장동 문제가 이것 하나로 다 가려지고 있다”며 “당의 중도층과 호남에 대한 그간의 노력이 ‘쇼 아니었느냐’는 비아냥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힘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본경선이 보름 앞으로 다가오면서 캠프 간 영입 경쟁도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다. 유정복 전 인천시장은 이날 SNS에서 윤석열 캠프 합류 소식을 전했다. 그는 “정권 교체가 가능하고 대통령으로서의 국정 운영을 제대로 할 사람을 선택하는 것이 저의 대선 후보 선택의 기준”이라고 합류 배경을 밝혔다. 유 전 시장은 3선 국회의원 출신으로 2014년 안전행정부 장관을 지냈다.

친박신당의 홍문종 전 의원은 홍준표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홍 전 의원은 “윤석열은 우파 후보로 적합하지 않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을 감옥에 보내고 45년을 구형했음에도 국민 앞에 사죄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홍 전 의원은 4선 출신으로 새누리당 사무총장을 지냈고 원외 정당인 친박신당을 이끌고 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