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 코로나 백신 접종순서
코로나19 백신 소식 궁금하시죠? 나는 언제에 백신을 맞을 수 있는지, 어느 백신을 맞을 수 있는지, 저도 40대인데, 저도 궁금합니다. 백신 종류도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로제네카, 얀센 등으로 다양합니다. 부작용도 각각 달라서 어느 백신이 제일 부작용 없을지도 궁금하네요. 오늘은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은 전국민이 대상입니다. 다만, 14세 이하는 아직 미국에서 일부 예방 접종 중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실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만 12세 ~ 14세 백신도 빨리 우리나라에 보급되길 바랍니다. 코로나 19 예방접종은 당연히 무료입니다.
예방접종은 우선 접종 대상부터 실시
그럼, 나는 언제 백신을 맞을 수 있을까요? 접종 순서에 관련되어 우선순위가 국가에서 정해 져 있습니다. 예방접종의 목표(①중증 및 사망예방, ②의료,방역, 사회 필수 기능 유지, ③ 지역사회 전파(집단 감염차단) ④ 접종 제외(임상 결과에 따라 추가 가능))가 정해져 있습니다. 목표에 따라 대상군이 정해 져 있습니다.
물론 위 목표에 따른 접종 순위는 바뀔 수 있습니다. 국내 유행상황, 백신의 공급 시기 및 물량 등을 고려하여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 후 조정이 가능합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기
기본적으로 백신 접종 시기는 접종 순서와 백신 공급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바뀝니다. 백신 수입 물량이 많아지면, 원래 계획보다 더 빨라 질 수 있다는 애기입니다. 현재 2분기(4~6월)에 노인 및 중요 인력에 대한 예방접종을 실시합니다. 3분기(7~9월)에는 성인을 대상으로 범위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4분기(10월~12월)에는 2차 접종자와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실시 예정입니다.
코로나 백신은 필수활동 인원에 대해 우선접종 실시
필수적인 공무 및 중요 경제활동으로 긴급출국 하는 경우에 한해 엄격한 증명 및 절차를 거쳐 확인 후에 우선접종을 실시합니다. 사유별 소관부서인 산업/중기/외교부의 심사 후 승인자에 한하여 예방접종이 가능합니다.
11월 전국민 예방 접종이 빨라진다.
예상보다 백신 물량이 빨리 보급되고, 전국민이 예방접종에 적극적이라서 백신 접종률이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정말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백신 접종률이 70%를 넘어서 마스크를 벋고 다니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추가 내역은 서울시 코로나19 상황정보(https://www.seoul.go.kr/coronaV/coronaStatus.do)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과 코로나 백신 접종 주의사항, 확인서는 질병관리청(https://ncvr.kdca.go.kr/cobk/index.html) 에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