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남동생’도 별수 없네..이승기를 짓누른 기대와 부담감

[텐아시아=우빈 기자]
사진=텐아시아DB

≪우빈의 연중일기≫
우빈 텐아시아 기자가 연예계의 기록을 다시 씁니다. 화제가 되는 가요·방송계 이슈를 분석해 어제의 이야기를 오늘의 기록으로 남깁니다.

데뷔와 동시에 ‘국민 남동생’ 반열에 오른 가수 이승기. 본업인 가수를 넘어 연기와 예능 등 연예 전 분야를 주무르며 승승장구한 그는 데뷔 20주년을 바라보고 있으나 여전히 최고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1등이기에 오는 기대와 부담감은 더 무거웠다. 특히 집에서도 첫째였던지라 모범이 돼야 하고 잘 해내야 한다는 책임감이 이승기의 어깨를 짓눌렀다

이승기는 지난 17일 방송된 SBS ‘써클하우스’에서 장남·장녀를 대변해 첫째의 부담감을 토로했다. 이승기는 “잘 해내야 한다는 부담은 확실히 있는 것 같다. 부모님의 기대가 보인다. 동생의 성적표와 내 성적표의 무게가 다르다는 걸 본능적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스스로 외면하고 있던 부담감이 어느 순간 표출될 때가 있다고 고백했다.

사진=SBS 방송화면
사진=SBS 방송화면

“내가 속이 막혀 있는지 몰랐는데 갑자기 눈물이 터질 때가 있어요. 우는 것도 싫어하고 울면 남자답지 못하니까. 아픔의 둑이 터져버리면 멈추지 않고 4, 50분 우는 것 같아요. 저도 너무 놀라워요. 꽉 막힌, 뭔가 응어리를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이승기 앞에는 ‘국민 남동생’ ‘국민 연하남’처럼 ‘국민’이라는 단어가 자연스럽게 붙는다. 누구에게나 호감을 주는 인상에 뭐든지 잘하는 똑똑한 모습에 겸손하고 예의까지 갖춘 그는 대중이 예뻐할 수밖에 없는 존재였다.

사진=텐아시아DB

자신에게 쏠린 기대를 알았기에 그런 모습들을 유지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늘 토로해왔다.

이승기는 “모범생 이미지에 힘들다는 느낌은 없다. 굳이 힘든 점을 꼽자면 기본적인 기대가 높은 것 같다. 무엇을 하든. 그런 것에 대한 부담감은 조금 있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특히 이승기는 자신을 ‘예능 황제’로 만들어준 KBS2 ‘1박 2일’에서 스트레스로 탈모까지 왔다고 밝혔다. 그는 “예능은 가수에게 상당히 부담된다. ‘X맨’이나 ‘여걸식스’를 할 땐 너무 부담스러워서 도망치고 싶었다”며 “당시 스트레스를 너무 받아서 탈모까지 왔다”고 했다.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성격은 스스로를 옥죄었다. 이승기는 지난해 ‘집사부일체’에서 정신과 치료를 받았던 경험을 털어놨다. 


그는 “29살에 정신과를 가서 치료를 받은 적이 있다. 마음의 답답함을 넘어서 몸에 이상이 왔다. 처음에는 컨디션이 안 좋은 줄 알고 검사를 받았는데 아무 문제가 없더라. 그런데 나는 아팠다. 그때도 내 마음의 이야기를 다 하지는 못했다. 본능적으로 내가 방어하는 게 있다”고 말했다. 

이승기는 부담감과 책임감을 내려놓는 중이다. 이승기는 절친인 배우 이민호와 찍은 유튜브 영상에서 “책임감을 내려놓는 게 나 이외의 것을 책임지지 않고 내려놓는 게 힘들다. 일 안에 삶이 있었는데 그 삶을 일에서 분리하는 연습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두리뭉실하게 자신의 상황을 고백했던 이승기는 이제 솔직하게 속마음을 밝히며 스스로 만든 이미지의 벽을 깨는 중이다. ‘내려놓음’이 익숙해진 듯한 이승기의 모습은 전보다 더 매력이 있다.

우빈 텐아시아 기자 bin0604@tenasia.co.kr

아이와 어른이 함께 듣는 동화 [스타책방]

스타 비하인드 포토&영상

텐아시아,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