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활용한 철도관제시스템 도입..신기술로 철도안전↑

율현터널 전경(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 뉴스1 © News1
율현터널 전경(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 뉴스1 © News1

(서울=뉴스1) 노해철 기자 = 정부가 철도사고 방지를 위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철도관제시스템을 도입한다. 노면 전차(트램) 등 새 교통수단에 대비한 안전관리체계 검토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제4차 철도안전종합계획(2023~2027)’ 수립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제4차 종합계획은 철도안전 분야의 첨단화·과학화를 통한 철도안전관리 실현을 주요 목표로 하한다.

제2철도교통관제센터 구축(오송, 2027년 예정)으로 도입 예정인 인공지능(AI)·빅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철도관제시스템과 무인운전 철도차량시스템, 철도 신호통신시스템을 유기적으로 연결·구성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이를 통해 평상시는 물론 사고·장애 시에도 제한된 선로를 시스템적으로 안전하게 사용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철도차량 및 철도시설이력관리 시스템을 통해 철도사고·운행장애의 근본원인을 사전에 관리한다. 사고·장애가 발생하더라도 그 원인을 빠르게 파악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무인운전의 일반화, 트램 등 새 교통수단의 도입 등 미래철도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철도안전 관리체계를 종합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현재 철도기술연구원과 부산은 트램실증사업을 진행 중으로, 2023년 12월 오륙도선 트램의 개통을 목표로 한다. 서울·대전 등 다수 지방자치단체에서도 트램 도입을 계획 중이다.

국토부는 제4차 종합계획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전문성을 확보하고, 충분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전문가 자문단 운영을 포함한 정책연구용역을 실시할 예정이다.

연구용역이 완료되면 ‘철도안전법’상 종합계획 변경절차에 따라 관계부처 및 철도운영기관과 협의 후, 철도산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안을 확정한다. 최종안은 관보에 고시될 예정이다.

임종일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의견수렴 과정에서 철도운영기관 뿐만 아니라 현장 종사자들에 대한 의견도 충실히 수렴해 종합계획이 현장에서 실효성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un90@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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