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쌍방울, 적자에 신용등급 ‘부정적’..금감원 “모니터링 철저히”

기사내용 요약
한기평 회사채 신용등급 BB- ‘부정적’
“재무안정성 미흡, 유동성 대응능력 낮아”
인수기대에 소폭 반등…롤러코스터 주가
금감원 “위법행위 발견되면 엄중조치 필요”

[평택=뉴시스] 김종택기자 = 에디슨모터스컨소시엄의 쌍용자동차 인수가 무산됐다. 쌍용차는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 체결한 인수합병(M&A) 투자계약이 자동해제됐다’고 28일 공시했다. 사진은 이날 경기도 평택시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정문 모습. 2022.03.28. jtk@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승주 기자 = 쌍용차 인수가 2차전에 접어들면서 인수의향을 보인 기업들의 주가가 테마주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이중 가장 급등락했던 쌍방울이 시장에서 낮은 신용등급을 받고 있어 투자자 불안을 키우고 있다. 한편 금융당국은 모니터링을 철저히하며 불공정거래나 위법행위에 엄중조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8일 국내 3대 신용평가사 중 한 곳인 한국기업평가의 정기평가에 따르면 지난 6월24일 기준 쌍방울 신용등급은 BB-로 ‘부정적’이다. 지난 2019년 BB에서 한 단계 하락한 이후로 해당 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한기평은 쌍방울에 대해 “노후화한 브랜드 이미지와 저조한 수익성 등으로 재무안정성이 미흡”하고 “사업안정성이 열위에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영업실적 개선 여력이 제한적이란 점”과 “유동성 대응능력도 낮다”는 점에서 이 같이 평가했다.

한 신용평가 관계자는 “시장에서 회사채 대부분 비중이 A까지다. B부류의 비중은 많지 않다”며 “BB등급만 되더라도 최소한 원리금 지급은 확실할 것으로 인정은 되지만 장래 안정성 측면에서 투기적 요소가 내포됐다는 뜻인데, BB-은 변동성이 굉장히 크고 원리금조차 상환 못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는 뜻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한국기업평가 홈페이지 내 쌍방울 최근 신용평가등급 *재판매 및 DB 금지

인수 의향을 밝히자마자 ‘2연상(2거래일 연속 상한가)’을 달리던 쌍방울 그룹 주가는 주요 계열사 미래산업과 광림이 또다른 계열사 아이오케이 주식을 팔았다는 소식이 전해진 뒤부터 급락세를 보였다. 쌍용차가 인수의향에 주가가 급등하자 주식을 팔아챙긴 소위 ‘먹튀’를 했다고 의심한 것이다. 또한 계열사 실적이 적자라는 점에서 자금조달이 어려울 것이란 우려도 제기됐다.

이에 사측은 적극 해명에 나섰다. 특장차 계열사 광림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쌍용차 인수를 위한 안정적인 자금 조달 창구를 확보했다. 이를 기반으로 적극적인 인수 행보를 보일 것”이라며 “아이오케이 주식 매도는 차익실현이 아닌 손실을 감수한 매도다. 인수를 앞두고 예민한 상황인 만큼 투자자 피해가 없도록 추측성 보도를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미래산업도 “이번 주식 매도로 확보한 124억원은 회사 운영자금을 위한 것일 뿐 부도덕한 행위는 없었다”며 “지난해 11월 주당 1720원에 매수해 이번에 1978원에 매도했으니 차익실현은 없다. 가짜뉴스다”라고 해명했다.

그후 쌍방울 주가는 다시 소폭 반등세다. 8일 오전 11시33분께 0.67% 오른 906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처럼 주가는 롤러코스터를 타는 등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급등락하는 테마주 양상을 보이고 있다.

앞서 쌍용차 인수를 추진하던 에디슨모터스에 힘입어 코스닥 상장사 에디슨EV는 지난 한해 주가가 약 1200% 상승한 바 있다. 하지만 자금조달에 실패하며 인수가 불발되면서 주가는 다시 급락, 거래정지에 이른 것은 물론 상장폐지 위기에 처했다.

이처럼 한 차례 기대감에 투자했다 홍역을 겪은 투자자들이 이번에도 똑같은 전철을 밟을까 신중해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금융당국 역시 투자자 피해를 우려하며 이번 2차 인수전에서는 모니터링을 철저히한다는 입장이다.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전날 오전에 개최된 임원회의에서 “최근 상장기업을 인수하기 위해 구조조정을 하는 과정에서 자본시장을 악용해 시장 신뢰성이 저하되고 투자자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금감원장은 “부실기업을 매각하는 과정에서 특정테마주에 신속히 대응하고 불공정거래 혐의나 위법행위가 발견되면 금융위원회 자본시장조사단과 협의해 철저히 조사하고 위법행위는 엄중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oo47@newsis.com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