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하 “‘배우 최초 올림픽 출전’이 목표”..오은영 “자의식 과잉” 돌직구 (‘금쪽상담소’)

[스포츠조선닷컴 이게은기자] 배우 겸 사격선수 박민하가 원대한 꿈을 밝혔다.

17일 방송된 채널A ‘오은영의 금쪽상담소’에는 박찬민, 박민하 부녀가 출연했다.

박민하는 배우 활동을 하면서 사격도 하게 된 이유에 대해 “아빠와 함께 올림픽을 중계한 사격 해설위원이 저 사격 시켜보라고 하셔서 취미로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단기간에 성적이 잘 나와 대회도 나갔다. 점점 재미를 느끼며 제대로 시작을 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민하는 경기도 대표 사격 선수로 활약 중이다.

본격적으로 고민 상담이 이어졌다. 박찬민은 “딸이 어렸을 때는 당당했는데 점점 내성적으로 변했다. 불안해하고 자신감도 없어진 것 같다. 사격을 잘 하다가도 슬럼프에 빠지면 헤어 나오지 못한다. 연습 때 올림픽 점수인 630점이 자주 나오는데, 시합에서 그 점수가 안 나온다. 620점 밑으로 내려가는데 본인도 이걸 이해 못 하더라.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심리적인 문제다”라고 말했다. 운동선수는 독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시합장에서 주눅 든 모습이 신경 쓰인다는 것. 이어 “감독님들은 예전의 민하의 모습을 보고 배우 오디션 자리에 부르는데, 딸이 그런 모습은 못 보여주고 나오는 것 같다. 너무 얌전하고 예의를 차리니까 다 떨어지고 온다”는 걱정도 했다.

이에 박민하는 “자신감이 없다고 생각하지 않다. 자존감도 높다. 다만 저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분들 앞에서 예의 있게 하려고 하고 행동을 조심하는 건 있다. 이런 모습을 보고 아빠가 자신감이 없다고 느끼신 것 같다”라고 털어놨다.

오은영은 “싫어하는 사람 앞에서 조심하게 된다”는 박민하의 말을 언급, “타인을 많이 신경 쓰는 편이냐”고 물었다. 박민하는 어렸을 때부터 자신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을 느꼈다고 털어놨다. “초등학교 2학년 때 어떤 언니들이 바로 옆에서 ‘박민하 너무 재수 없어!’라고 욕했다. 어린 나이에 상처가 됐다”며 하지도 않은 행동에 대해 루머도 만들어지자 행동을 조심하게 됐다고 전했다.

오은영은 “기본적인 예절을 갖춘 거였다면, 아빠 눈에 자신감이 떨어진 걸로 보이진 않았을 것 같다. 신중과 조심을 넘어 내면의 억압 상태가 드러난 것 같다”라고 내다봤다.

박민하는 이를 듣고 “약점 잡히기 싫어서 조심하게 됐는데 이게 익숙해진 것 같다”라고 속마음을 꺼냈다. 오은영은 지나치게 방어적이라고 짚으며 “미숙함, 실수, 결점이 드러나는 걸 싫어한다. 감정 표현도 눌려있다”라고 말했다. 박찬민 역시 이를 느꼈다면서 크게 동감했다.

곧이어 박민하의 인터뷰가 공개됐다. ‘배우 최초 올림픽 출전’이 목표라는 박민하는 “제가 쓴 책이 대박 나서 영화나 드라마로 만들어진 후 제가 출연하면 얼마나 멋질까 이런 생각을 한다”라며 작가 등에도 욕심을 보였다.

오은영은 박민하의 다재다능함을 인정하면서도 “자의식은 나에 대해 갖고 있는 의식인데, 자의식 과잉 상태인 것 같다. 민하의 꿈은 잘나 유명한 사람이 되는 것 같다. ‘최초’ 등 타이틀이 중요한 것 같다”며 결과보다 과정의 의미를 더 많이 생각하라고 조언했다.

또 “배우와 국가대표 모두 가는 길이 어려운데 베스트셀러 작가 등 목표가 과도하게 팽창돼있다. 브레이크를 걸어줘야 될 것 같다. 꿈을 꺾는 게 아니다. 더 반짝이게 하기 위해서다. 너무 본인의 타이틀에 몰두돼있지 다른 사람을 포함해서 생각하는 꿈과 방향이 약한 것 같다. 이게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오은영은 어릴 때 겪은 상처로 인한 것이라고 짚으며 “근거 없는 부정적인 시선들에 상처를 많이 받았는데 이 상처를 대단한 사람이 돼서 극복하자고 생각한 것 같다. 어릴 때 겪은 상처를 인정하는 것부터 시작하라”고 했다.

또 오은영은 부녀의 대화를 관찰한 후 박찬민을 향해 “아이가 낸 의견이 잘못된 게 아니라면 해보도록 하는게 맞다. ‘네 의견 말해봐’라는 식으로 대화해야한다”라고 조언했다.

joyjoy90@sportschosun.com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