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이준석vs장예찬 결투? 윤핵관 문제의 본질 흐리고 있어”[한판승부]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김용태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 이동학 더불어민주당 전 최고위원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두 번째 주제. 이준석 전 대표 얘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준석, 청년 정치에서 청년 분열 정치로 가고 있는 것일까. 이준석 전 대표의 최근 행보에 대해서도 원래 지지했던 분들도 지금은 요즘 너무 과하지 않냐, 이렇게 조해진 의원도 윤리위 결정이 잘못됐다. 경거망동하면 안 된다, 이렇게 말을 하시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준석 전 대표도 선 넘었다. 과유불급이다 이렇게 말씀하시고 있거든요. 그래서 청년 정치에서 청년 분열 정치로 가고 있는 것이냐 질문입니다. 이동학 전 최고위원께서 먼저. 

◆ 이동학> 글쎄요, 애초에 청년 정치를 표명하면서 정치를 했던 사람이 아니에요, 이준석 전 대표는. 일종의 지금 우리가 구분 짓기 좋은 형태로 지금 그것을 하고 있는 것이고요. 오히려 지금 장예찬 이사장이 나오면서 실제로 그렇게 급이 낮아졌다고 해야 되나. 논쟁이 아래로 내려가게 된 거예요. 윤핵관 또 뒤로 다 빠져버리고. 판이 그렇게 되어버렸는데 애초에 어쨌든 설계 자체가 지금 구조 자체가 이게 무슨 의미가 있나. 청년 정치가 뭐 반으로 갈린다고 한들 이게 무슨 의미가 있나. 실제로 우리가 싸워야 되는 내용은 지금 현재 우리가 처해져 있는 청년 실업 문제 어떻게 할 건지, 미래 전망을 어떻게 밝게 해 줄 건지. 이런 내용 가지고 해야 되는데 이걸 언론에서 혹은 윤핵관 분들이 청년 정치로 덮어씌워서 청년 정치의 논쟁 자체가 윤핵관이냐 아니냐. 반이준석이냐, 아니냐 이렇게 구획을 나누는 자체에 저는 굉장히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남부지법에서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을 마친 뒤 법원을 떠나기 위해 차에 타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 박재홍> 그렇군요. 김용태 전 최고위원. 

◆ 김용태> 아까 조해진 의원님의 말씀에 조금 동의를 하는 게 저도 대표한테 늘 제 말씀을 전달하는데 어쨌든 제가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대통령제잖아요, 저희 헌법은 대통령중심제고 헌법정신 지향하는 바이기 때문에 집권여당의 대표면 대통령을 향한 공격을 좀 지양해야 된다라는 말씀을 전달하고 있는데 또 한편으로는 대표는 당사자잖아요. 지금 그 문자의 피해자라고 할까요? 당사자이기도 하고. 지금 어떻게 보면 이준석 대표가 투쟁을 하고 있는 건데 이준석 대표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생각의 여지가 이것밖에는 없어요. 너무 밀어넣었잖아요, 많은 사람들이. 

◇ 박재홍> 퇴로가 없다. 

◆ 김용태> 퇴로도 없이 계속 그분을 대표를 밀어넣었으니까 지금 대표가 할 수 있는 방법은 이것밖에 없고 정치 어떻게 보면 실종인 것 같아요. 정치 영역을 저는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정치적 갈등을 해결하고 이런 것들이 다 정치의 일환인데 지금은 계속 정치가 갈등을 부추기고 있는 것 아닌가 안타까움이 있습니다. 

◇ 박재홍> 최근 주호영 비대위원장도 이준석 전 대표를 만났다는 얘기도 있고. 또 최재형 혁신위원장도 얼마 전에 만났다는 얘기도 있는데 그렇다면 조금씩 그사이에 뭔가 대화의 움직임이 있는 겁니까? 

◆ 김용태> 대화는 늘 하겠죠, 정치인이니까. 그런데 제가 봤을 때는. 

◆ 진중권> 대화는 많이 해요. 

◆ 김용태> 결론이 날 수 있으니까. 

◇ 박재홍> 진 작가님과 통화도 하는데 말을 안 듣는 겁니까? 

◆ 진중권> 원래 캐릭터가 그러니까요. 다른 건 몰라도 정확하게 지적하신 것처럼 조금 오버한 측면이 있거든요. 하나는 뭐냐 하면 폭로. 대통령이 자기를 보고 XX라고 불렀다 이런 거는 할 필요가 없었거든요. 그리고 또 하나는 뭐냐 하면 대통령은 상수예요. 바꿀 수 없습니다, 탄핵하지 않는 이상. 상수를 놓고 그다음에 변수로, 당을 변수로 나가야 되는데 여기까지를 공격 대상으로 삼는 게 정치적으로 올바르지 않고. 

지금 문제는 뭐냐 하면 국민들이 바라는 것은 이 대표가 갖고 있는 게 항상 정치철학의 부재를 내가 계속 얘기를 하거든요. 이걸 약간 게임화해요, 정치 게임화 하거든요. 그래서 스킬로 이해를 하는 측면들이 있는데 이게 계속 드러나면서 바닥이 얕다는 느낌을 준다는 말이죠. 이렇게 할 게 아니라 사실은 이준석 대표 자신이 해 왔던 중요한 일들이 있어요. 그런 가치들을 내세우고 가치의 싸움을 만들어야 되는데 말싸움을 만들어버리니까 장예찬 같은 이가 그냥 툭 튀어나와 가지고 또 뭐 얻어먹겠다고 숟가락 얹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보면 장예찬 씨 같은 경우는 뭐냐 하면 2030 중에서 알고 보니까 대통령 편 없다, 이런 식의 말 하거든요. 정말 아부꾼이거든요. 그래서 이준석 대표가 갖고 있는 상징 자본을 내가 지금 먹고 들어오겠다라고 아주 어떻게 보면 지금 상당히 교활하게 들어와 있거든요. 그럼 얘랑 싸우게 되면 아까도 말씀하신 것처럼 본질은 사라지고요. 사실 이준석 대표가 이른바 윤핵관 세력에 대해서 갖고 있는 상대적인 진보성과 상대적인 개혁성들이 있거든요. 그게 의제화가 지금 안 되고 있는 게 안타까워요. 

◇ 박재홍> 김용태 전 최고위원께서 장예찬 청년재단 이사장에 대해서 측은지심이 든다고 말씀하셨어요. 어떤 뜻인가요? 
 

지난 대선 당시 윤석열 캠프 청년본부장, 인수위 청년소통TF 단장을 맡았던 장예찬 청년재단 이사장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의 최근 행보에 대해 비판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김성회> 아무래도 재산 차이가 좀 나서 그런 건가요?(웃음)

◆ 진중권> 아니, 웬 돈이 이렇게 많아, 20억이라며. 

◇ 박재홍> 부모님 재산입니다. 본인 재산이 아닙니다. 

◆ 김용태> 어쨌든 처음에 좀스러운 걸로 저를 비판을 할 때 화도 났죠. 저도 사람인데. 그런데 그게 장예찬 이사장이 해 왔던 방식이니까 한편으로는 좀 아쉽다, 측은지심이 들기도 하고요. 한편 아쉬운 게 사회 경험을 가지고 계속 이야기를 하던데. 

◇ 박재홍> 여의도 2시의 청년. 

◆ 김용태> 그 사회 경험을 어떻게 정의하는지. 저랑 경험 대결 하자는 건지 잘 모르겠고요. 저는 소명으로서의 정치 굉장히 중요시하게 생각하는 사람이거든요. 정치의 본질, 그러니까 정치를 꼭 배우고 싶었고 약간 기자를 대하는 법이라든지 아니면 국민을 생각하는 법 이런 게 다 정책의 일환이거든요. 제 품위라든지 어떤 제 생각을 전달하는 법, 이런 것이 다 훈련돼야 된다고 생각하고 저는 배워오고 있었는데 누군가에게는 그것이 한가해 보였다는 것 자체가 그 장예찬 이사장의 말 자체가 우리 정치 자체를 다 폄훼하는 것 아닌가. 

◇ 박재홍> 그런데 여의도 2시 청년 얘기를 원래 이준석 대표가 먼저 말해서 자기가 본인이 그걸 집어서 차용한 거다. 내 얘기 아니다. 

◆ 진중권> 사실 그것도 자기가 그렇게 비판하는 이준석 스타일이에요. 그리고 결과가 뭐냐 하면 참 안 좋은 게 뭐냐 하면 이준석은 그래도 기득권과 싸운 측면이 분명히 있었거든요. 그다음에 낡은 보수와 싸우는 측면들이 분명히 있었는데 장예찬… 이건 뭡니까. 그냥 할아버지들이 시키는 대로 완장 차고 하고 그 대가 내가 먹겠다라고밖에 안 보이거든요. 그러니까 이렇게 되면 그나마 조금 양당에서 불었던 청년 정치가 정말 퇴화하는 거고 정말 안 좋은 거죠. 

◆ 이동학> 장예찬 이사장의 향후 행보가 어떻게 될지 모르겠으나 저는 총선 출마도 염두에 두고 있을 거라고 보고요. 

◇ 박재홍> 장예찬 이사장이? 

◆ 이동학> 그렇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어쨌든 전당대회에서도 출마 염두에 둘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럼 절호의 타이밍이긴 하죠, 정치적으로 보면. 여기에서 어쨌든 선을 긋고 자기가 어떤 한 편에 서서 명확하게 그 입장을 태도 취하는 것은 그런 것의 행보에 굉장히 도움이 될 겁니다. 그런데 저는 지금 말씀하신 대로 정치에 진보를 가져올 수 있겠는가. 지금의 상황에서 어쨌든 국힘이 선거 과정에서는 굉장히 많은 포장재를 많이 썼지만 실제로 문재인 정부에 대한 반감을 조직해서 승부를 본 거잖아요. 

그러니까 국힘이 탄핵 이후에 어떤 개선을 했는가. 여기에 대한 답을 해 줄 수 있는 사람이 있나요? 혹은 윤석열 대통령 후보 자체가 역대 대통령들과 비교해서 엄청난 개인의 어떤 대통령, 국가를 거느리기 위한 혹은 국민들의 삶을 챙기기 위한 준비를 했는가. 이런 것에 대한 답을 할 수 있나요? 그러니까 그 결과가 지금 드러나고 있는 거잖아요. 그러면 사실 그 부분에 대한 양두구육이라는 표현을 썼지만, 이준석 대표는. 사실은 그렇게 했다는 건데 그게 본인은 전혀 반성할 대목이 없는 것인지, 거기에 대해 국민의 의혹이 있으니 그 부분에 대한 얘기는 해 주고 어떻게 개선해 나가겠다를 해야 되는데 비판을 하고 있으니까 여기가 지금 지지율이 떨어진다. 이런 식의 주장은 국민들로부터 동의 얻기가 굉장히 어렵죠. 
 

◆ 김용태> 이동학 최고 말씀에 조금 덧붙이면 아까 장예찬 이사장께서 나중에 총선에 나가실 수도 있다고 하셨는데 스탠스로, 지금의 스탠스로 만약 공천을 받는다고 치면 저는 되게 안타까울 것 같은데 많은 후배들이 저한테 찾아오거든요. 정치 어떻게 해요?

◇ 박재홍> 국민의힘 청년 당원들. 

◆ 김용태> 선배 어떻게, 어떻게 하는 거죠? 늘 저는 말할 때 정치는 타협이고, 그러니까 각자가 생각하는 소신이 있을 텐데 그 우선순위, 소신은 꼭 지켜야 된다는 선이 있을 거고 이 선에서는 타협을 하면 안 되지만 그 후순위에는 타협할 수 있다. 그런데 그런 식의 말씀을 하고 소신 정치를 하라고 늘 말씀드리는데 만약 이런 스탠스로 장예찬 이사장이 공천를 받는다면. 

◇ 박재홍> 장예찬 이사장도 본인의 소신대로 행동하는 것 아닙니까? 이렇게 이준석 전 대표를 반대하는 것 자체가 나의 소신이다. 

◆ 김용태> 후배들 찾아오면 앞으로 뭐라고 말하겠습니까? 앞으로 권력에 줄서라. 권력에 충성해라, 이런 말밖에 할 수가 없지 않습니까? 

◆ 진중권> 자기가 그거를 노골적으로 얘기하잖아요. 내가 앞으로 이준석 스토킹 할 것이다, 나한테 다 맡겨라, 이렇게 얘기를 한다는 말이죠 . 그런데 그가 대변하는 그 세력들이 어떤 세력이고 어떤 가치를 갖고 있느냐. 이 부분에 대한 질문이 없고 그다음에 이번 사태가 과연 정말로 정당하고 공정했는가. 우리 모두가 국민 모두가 사실 문제라고 보지 않습니까? 그 부분은 아무 언급도 없고라고 하면서 결국은 뭐냐 하면 이런 인물들은 과거에도 많았거든요. 한마디로 완장 차고 그러니까 뭐랄까, 대신 해 주는 거예요. 손에 피 묻히는 일을 대신 해 주고 그 대가를 받는. 상당히 질이 안 좋은 스타일의 정치로 청년 정치가 퇴락을 해버리는 거죠. 나는 그걸 지금 우려해요. 

◇ 박재홍> 그렇군요. 일각에서는 대통령 지지율이 20%대, 30% 초반대로 회복하는 흐름을 지금 보이고 있지 않습니까? 그 흐름을 보시는 분들이 처음에는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해서 동정심을 갖다가 하도 저러시니까 오히려 대통령을 좀 더 지지해야겠다 해서 오히려 지지율이 상승하고 있다는 해석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 김용태> 바꿔 말하면 대통령의 고정 지지층인데 대통령에게 잠깐 호감을 생각 안 했던 분들?

◇ 박재홍> 이준석 전 대표의 갈등이 봉합이 안 되면서. 

◆ 김용태> 거기에 대해서 저는 동의할 수 있다고 보고요. 결과적으로 지금 글쎄요, 어쨌든 지금 이 상황이 혼란이 결국에는 대표한테 있는지 없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마는 글쎄요, 여기에 대해서 빨리 수습을 해야 되지 않나. 

◆ 이동학> 대통령 입에서는 어차피 지지율 신경 안 쓰시고 오로지 국민만 보고 가신다고 해서 지지율에 신경 안 쓰실 것 같아요. 올라가든지 내려가든지. 

◆ 진중권> 지금 신경을 안 쓸 수는 없는데. 

◆ 이동학> 반품을 할 수는 없잖아요. 

17일 오전 서울역 맞이방에서 시민들이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시청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 진중권> 지금 문제는 뭐냐 하면 저는 그렇거든요. 바닥은 쳤다고 보거든요. 사실 뭐랄까, 뭘 해도 지지할 수 있는 그런 분들은 항상 25~30% 정도는 있다고 보거든요. 바닥까지는 쳤고 그다음에 잘하면 어느 정도 이 사태가 수습이 되면 40%까지도 간다라고 보는데 그 위로 이제 넘어가기는 힘들다라는 거예요, 지금 이 스탠스를 가지고는. 

◆ 김성회> 그런데 제가 보기에 중요한 건 대통령 지지율이 25냐 30이냐가 아니고 4점 척도로 잘한다, 매우 잘한다, 못한다, 매우 못한다에서 매우 못한다가 50% 넘는 여론조사가 나오고 있는 게 문제예요. 그러니까 대통령 지지율이 25든 30이든 40이든 이건 하나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거꾸로 있는 지점에서 한 반 정도가 못하고 반 정도가 매우 못한다라고 생각하면 이거는 뒤집어볼 여지가 있죠. 그런데 매우 못한다가 50%가 넘는 이 상황에 대해서 대통령께서 생각하시는 승부수가 어차피 그 사람들 안 되니까 일단 과반 버리고 나머지 30 어떻게 지킬 거로 가실까가 저는 그게 항상 걱정이고요. 그렇게 해서 30을 지킬 수는 있겠지만 그렇다면 다 수사해야 되는 거 아닙니까, 본인 전공대로. 그렇게 해서 정말로 대한민국이 좋아질까. 

◆ 진중권> 그러니까 민주당이 빠졌던 딜레마가 그거거든요. 나중에 중도층 다 떠나면 집토끼 있지 않습니까? 얘들이라도 잡아야 되는 거예요. 그러다 보니까 더 강경하게 나가다 망해버리지 않습니까? 사실은 그런 딜레마에 빠질 수 있는 상황이죠. 모든 지지층이 이제 다 떠났어. 그런데 딱 강성지지층만 남았거든. 이들마저 떠나면 안 돼, 이들이라도 잡아야 돼 이러면 사실 악순환에 빠지는 거죠. 

◆ 김성회> 제가 정권 뺏긴 입장에서 길게 드릴 말씀은 아닙니다만 그래도 25대에서 있지는 않았던, 강성만 모이진 않았습니다. 

◆ 진중권> 아니, 당 지지율을 생각을 해야지. 

◆ 김용태> 저는 이 과정에서 대통령께서 좀 품으셨으면 좋겠어요. 대통령은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국가 원수잖아요. 

 
◇ 박재홍> 품을 수 있는 아직 여지가 남아 있어요? 

◆ 김용태> 저는 그래도 품어주셔야 된다. 많은 국민들이 윤석열 대통령을 뽑았던 이유 중 하나가 대통령다운 대통령을 원했던 거거든요. 국가원수시고 정신적 지주까지는 아니더라도 많은 국민들이 대통령한테 의지할 수 있게끔 해 주셔야 되는데 그 과정에서 대표를 향한 어떤 호불호가 있더라도 조금 대통령께서 뭔가 품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이동학> 양이 아닌데 어떻게 품어요. 애초에 양이었어야 가능한 건데. 

◆ 진중권> 애초에 사실은 전화를 했어야죠. 

◇ 박재홍> 문자 드러났을 때. 

◆ 진중권> 내가 뒷담화를 깐 게 됐으니까 미안하다. 저쪽을 위로하다 보니까 말이 좀 심하게 나오는 것 같다, 유감이다라고 했으면 여기까지 번지지는 않았죠.

◆ 김용태> MBTI가 너무 많이 다른 것 같은데요. 

◇ 박재홍> 너무 멀리와서요. 일단 이번 주 내에 가처분 신청 결과 어떻게 나올지, 결과 나올지 지켜봐야 되겠습니다. 오늘 함께해 주신 분 더불어민주당 이동학 전 최고위원. 그리고 김용태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 두 분 고맙습니다. 

◆ 김용태>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한판승부 newsnews981@gmail.com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