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딸은 ‘천재소녀’?…”조국식 스펙쌓기, 악의적 프레임 그만”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엄마, 이거 ‘조국’식 스펙쌓기 아냐?…괜찮으려나” -한겨레 만평 중-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자신의 딸이 대학 진학에 활용할 스펙을 쌓기 위해 ‘엄마 찬스’를 이용해 기업으로부터 고액의 물품을 후원받아 복지관에 기부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복지시설 측과 기증 절차를 협의한 후 직접 기업 명의로 기증한 것”이라며 “후보자의 딸 이름으로 기증이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라 해명하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이러한 가운데 한 후보자의 자녀가 지난해 하반기에 6개의 단독 저자 논문을 작성했으며, 한씨가 지난해 기획한 전시회가 외할머니 건물의 유학 전문 미술학원의 도움으로 개최됐다는 의혹까지 보도되자 마찬가지로 자녀 논란으로 홍역을 치렀던 조 전 장관은 연일 자신의 SNS를 통해 한 후보자 가족을 저격하고 있는 모양새다.

이데일리

(사진=조 전 장관 페이스북, 연합뉴스)

조 전 장관은 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고교 1학년(국제고 재학중인 한 후보자의 딸)이 2021년 하반기에 다양한 분야의 주제로 단독저자 영문논문 6편을 작성, 4개의 저널에 게재(3개는 11월, 2개는 12월)했다고 하더라”라며 관련 언론 기사를 공유했다.

이어 “3월 입학과 동시에 준비했고, 2개월 전 저널에 투고했다고 전제하면 6개월 동안 6편, 즉 한 달에 한 편씩 논문을 쓴 것”이라며 “이와 별도로 2021년 11월엔 자신과 단체의 이름으로 전자책 4권 출판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수 언론들은 이것이 어떻게 가능했는지 검증하지 않고 대신 ‘천재 소녀’ 찬양 기사를 낼 것같다”고 했다.

앞서 4일 한겨레는 고2 나이로 현재 국내 유명 국제학교에 재학 중인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 한씨가 지난해 기획한 전시회가 외할머니 건물에서 유학 전문 미술학원의 도움으로 개최된 것으로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이 밖에도 지난해 하반기에 6개의 논문을 작성해 4개 저널에 게재하고 2020~2021년 10개의 영어 전자책을 출판하는 등 전문적인 입시 컨설팅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조 전 장관은 잇따라 한 후보자의 자녀 관련 의혹을 보도한 기사들을 공유하며 간접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고 있다.

전날에는 한 후보자의 딸이 ‘한○○’라는 자신의 이름이 적힌 기부 물품(노트북) 앞에서 기부증서를 들고 “이거 ‘조국’식 스펙 쌓기 아냐? 괜찮을까?”라고 말하며 사진을 찍는 모습이 담긴 한겨레의 만평을 공유했다가 삭제했다. 한 후보자의 딸이 대학 진학에 활용할 스펙을 위해 ‘엄마 찬스’를 활용해 기업으로부터 고액의 물품을 후원받아 복지관에 기부한 것으로 의심된다는 보도를 만평에 담은 것이다.

이를 접한 한 후보자 측은 즉각 강력한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같은 날 한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입장문을 내고 “해당 기업은 내규에 따른 공정한 심사절차를 거치고 복지시설 측과 기증 절차를 협의한 후 직접 기업 명의로 기증한 것”이라며 “후보자의 딸 이름으로 기증이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후보자 측은 “후보자는 이 모든 과정에 전혀 관여한 사실이 없다”며 “미성년 자녀의 정상적인 봉사활동을 무리한 프레임 씌우기로 폄훼하는 것이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사실을 명확히 설명해 ‘딸 이름으로 기부한 사실 없음을 인지’하고도 이를 허위보도했고, 이에 근거해 후보자 딸이 기부증서를 들고 있는 허위 만평까지 게재했다”며 “이 만평은 조국 전 장관 등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공유하는 등 허위사실이 유포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청문 준비단 측의 반박입장문 발표 이후 이와 같은 내용을 보도한 해당 온라인 기사는 ‘엄마 친구 임원인 기업에서 노트북 50대를 받아 딸 이름 기부’라는 소제목을 슬그머니 삭제하기도 했다”며 “미성년자녀의 봉사활동에까지 허위사실을 덧씌워 보도한 매체 등을 상대로 강력한 법적 대응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