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수 줄여 아이 좋게.. 노원의 ‘안심어린이집’ 실험 [현장 행정]

교사 늘리는 서울시 정책과 차별화
현원 줄여 교사 대 아동 비율 하향
감소한 보육료 지원… “품질 향상”

오승록(왼쪽) 서울 노원구청장이 지난 7일 상계5동 보듬이나눔이어린이집을 방문해 만 3세반 교사들과 면담하고 있다.노원구 제공

지난해 서울 가임 여성 한 명이 낳을 것으로 기대되는 평균 출생아 수인 합계출산율은 0.63명이었다. 영유아 수가 줄어들어 문을 닫는 어린이집이 늘고 있다. 아이 키우기 좋은 나라를 만들겠다며 수많은 정책이 생겼지만, 아직 어린이집 교사 한 명이 돌보는 아동 수는 엄청나게 많다. 특히 만 3세반 정원은 교사 1명당 15명이나 되는데 만 2세반(7명)의 두 배가 넘는다.

노원구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달부터 지역 내 국공립어린이집 87곳에서 ‘노원안심어린이집’ 실험을 시작했다. 교사 대 아동 비율을 줄이기 위해 아동 수를 줄이는 방식을 도입했다. 0세반과 장애아반은 교사 대 아동 비율이 1대3에서 1대2로 낮아졌다. 3세반은 교사 한 명이 담당하던 아동 수가 15명에서 12명으로 줄었다.

구의 방안은 서울시 정책이나 지난 대선 후보들 공약과 같이 ‘교사 수를 늘리는’ 방식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추가로 채용하는 교사 인건비를 지원하는 대신 어린이집 정원을 그대로 두고 현원을 줄여 교사 대 아동 비율을 낮춘다. 이로 인해 줄어든 보육료는 구가 지원한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지난 7일 ‘상계5동 보듬이나눔이어린이집’을 방문해 “우리도 처음 시도하는 모험이라 어느 쪽이 더 나은지는 아직 판단할 수 없다”면서도 “다만 우리 방식은 한정된 어린이집 교실 면적을 더 넓게 쓸 수 있어 보육의 질이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어린이집은 장애통합 보육을 시행하고 있다. 방문한 만 3세반은 장애통합교사 1명을 포함, 교사 3명이 장애아 2명 등 최대 26명을 돌볼 수 있다. 이날은 학기 초라 원아 모집이 끝나지 않았고, 적응 기간 아동들이 일찍 하원해 남은 아이들은 10명이 채 되지 않았다. 신화영 장애통합교사는 “장애아의 경우 ‘개별화 프로그램’이라고 해서 아이들마다 목표를 다르게 설정하고 지도하는데, 1대2 보육을 하게 되니 기존 1대3 보육보다 훨씬 개별적인 보육을 할 수 있고 가정과 소통도 더 긴밀해졌다”며 “특히 비장애 아이들 중에도 발달이 어려운 친구들이 있는데, 그들을 관찰하고 교사들과 협력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구는 올해 안에 안심어린이집을 100곳 이상으로 늘려 총 11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오 구청장은 “내년엔 만 1·2·4·5세반에도 적용할 생각”이라며 “아동, 학부모, 교사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시스템을 지원해 지역 모든 아동이 품질 높은 보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