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홍영표 “軍 특수정보 자료 공개하자”..與 ‘월북조작’ 항변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의원 페이스북 갈무리

2020년 서해 공무원 실종 당시 국회 국방위원으로 활동했던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당시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 국방부 특수정보(SI)를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당 자료는 군사기밀이지만, 국민적 신뢰가 더욱 중요한 가치라면서 문재인 정부에 대한 왜곡 날조가 계속된다면 공개하는 게 맞지 않겠느냐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17일 쿠키뉴스와 인터뷰에서 “군사기밀보다 더 중요한 건 안보에 대한 국민적 신뢰”라면서 “가장 핵심이 되는 정보는 공개할 수 없다고 배제한 뒤 정황상 주장만을 제기하면서 정치적 공세를 퍼붓고 있다.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 특수정보 자료를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해경과 국방부가 전날 지난 2020년 9월 실종된 공무원 이씨가 월북했을 거란 추정에 대해 번복한 이후 국민의힘이 문재인 정부에 대한 조작 프레임 공세를 펼치자 내놓은 답으로 홍 의원은 현재 윤석열 정부의 정치적 공세로 해석했다.

홍 의원은 지난 2020년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 발생 당시 열렸던 국방위 비공개회의를 언급하면서 “국방위 소속 여야 의원들이 참석해 국방부로부터 특수정보들을 보고받을 때는 문제를 제기하지 않다가 정권 교체되자마자 문재인 정부가 월북 프레임을 씌워 왜곡했다는 주장을 내놓는 게 말이 되느냐”면서 “윤석열 정권에서 정치적 목적을 위해 사실을 왜곡하고 국민 호도한다면 국기문란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해경의 자료와 국방부의 특수정보를 면밀히 종합 검토한 후 이씨의 월북 가능성을 추정한 것”이라며 “당시 국방부가 비공개로 보고한 기록이 남아 있으니 실체적 진실을 위해 그 자료를 공개하면 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홍 의원은 “군사기밀보다 더욱 중요한 건 안보국방에 대한 국민의 믿음”이라며 “특수정보는 도청 등 군사기밀로 북한에게 알려지면 안 되는 정보지만, 문재인 정부를 향한 왜곡 날조가 계속된다면 공개해야 하지 않겠느냐. 당시 국방위원으로 직접 들었으니 얘기할 거다”고 말했다.

홍 의원이 공개하자고 밝힌 자료는 국방부가 도청 등을 통해 수집하는 대북 특수정보(SI)로 추정된다. 대북 도청 정보 등이 담긴 만큼 공개되면 큰 파장이 예상된다. 

한편 해경과 국방부는 전날 보도자료와 기자회견을 통해 과거 고인의 빚 등을 근거로 월북 시도 중 표류했다고 단정한 사실에 대해 공식으로 사과했다. 특히 해경은 이씨가 당시 월북했다고 단정할 근거를 발견하지 못했다며 2년 전 중간수사 결과를 스스로 번복했다.

홍영표 의원 페이스북 갈무리

황인성 기자 his1104@kukinews.com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