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쏟아지는 후보속에서 이재명이 느껴진 거야[정상훈의 지방방송]

[서울경제]

학창시절에 ‘지방방송 꺼라’는 말 좀 들은 편입니다. 수업시간에 많이 떠들었단 뜻이겠죠. 그때 다 하지 못한 지방방송을 다시 켜려고 합니다. 우리 지역의 살림꾼을 뽑는 6·1 지방선거가 다가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17개 광역단체장 선거 얘기를 얇고 넓게 훑어보겠습니다. 지방방송의 볼륨을 조금만 키워보겠다는 생각입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이재명 전 경기지사. / 연합뉴스

우선 경기지역을 살펴보겠습니다. 흔히들 경기지사를 ‘대권의 무덤’이라고 표현합니다. 1300여만의 최대 인구를 이끄는 광역자치단체장이지만 바로 옆 동네가 수도 서울이라 다소 묻히는 면이 있기 때문입니다. 위상 면에서도 서울시장은 장관급 대우를 받지만, 경기지사는 다른 광역단체장과 함께 차관급으로 분류됩니다.

이 때문에 이인제, 손학규, 김문수, 남경필, 이재명 등이 대권에 도전했지만, 대선 무대에 올라본 경기지사는 이인제, 이재명 단 두 명뿐입니다. 그마저도 두 사람 모두 선거에선 고배를 마셨죠.

그러나 이번에는 분위기가 조금 다릅니다. 한 달 전 치러진 제20대 대선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나온 이재명 전 지사가 0.73%포인트 차이로 석패하며 가능성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인지 이번 지방선거에는 이 전 지사처럼 대권을 노리거나, 이 전 지사를 지키겠다는 이들이 경기지사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이재명 저격수’까지도 출사표를 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경선후보인 안민석 의원, 염태영 전 수원시장, 조정식 의원.
민주당, 3+1 경선 윤곽···한결같이 “이재명”

현재 여당인 민주당을 짚어보면 안민석·염태영·조정식(가나다 순) 등 3명이 경기지사 공천을 신청했습니다. 하지만 사실상 3+1명이라고 보는 게 맞습니다. 그 이유는 뒤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선 안민석 의원은 경기도 오산에서만 5선을 지낸 중진 의원입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청문회 등에서 ‘사이다 발언’으로 유명합니다. 이 전 지사와 16년 지기 동갑내기답게 출마선언문에서도 “이재명을 지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염태영 전 수원시장은 기초단체장에서 시작해 광역단체장까지 오르는 ‘포스트 이재명’을 꿈꿉니다. 이 전 지사가 대선 기간 동안 운영한 ‘재명이네 마을’을 벤치마킹한 ‘태영이네 마을’을 만들어 선거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시흥에서 5선을 지낸 조정식 의원은 민주당 내 대표적인 ‘이재명계’ 의원입니다. 경기지사 인수위원장, 대선 총괄선대본부장 등으로 이 전 지사를 도왔습니다. 조 의원은 “이재명의 가치와 철학을 계승·발전시키겠다”고 각오를 밝혔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3월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에서 열린 ‘영등포를 일등포로, 이재명은 합니다!’ 유세에서 김동연 전 새로운물결 대선 후보와 함께 시민들을 향해 인사를 하고있다./성형주 기자

여기에 숨은 후보가 한 명 더 있습니다. 바로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입니다. 김 대표는 대선을 일주일 앞두고 이 전 지사와 후보 단일화를 했었습니다. 경기지사 출사표에서도 단일화 당시 이 전 지사와 합의했던 정치교체와 국민통합을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민주당은 오는 15일 새로운물결과의 합당절차가 마무리되면 예외조항을 통해 김 대표에게도 경기지사 예비후보 자격을 줄 방침입니다.

민주당의 경기지사 주자들이 너나 할 것 없이 ‘이재명’을 전면에 내세우는 상황에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박지현 민주당 비대위원장은 “지금 우리는 선거를 하는 것이지, 이재명이랑 누가 누가 더 친하나 내기하는 게 아니다”고 일침을 가했습니다.

유승민·김은혜···국민의힘도 역시 ‘이재명’

아이러니한 것은 국민의힘에서도 ‘이재명’을 외친다는 것입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 중 한 명인 유승민 전 의원은 경기지사 출마선언을 하며 “이 전 지사의 잘된 정책은 확실히 계승하고 잘못된 건 분명히 개혁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실용주의 노선을 통해 확장성을 갖겠다는 의도로 보입니다. 대구에서 주로 활동한 유 전 의원이 경기지사에 출마한 것을 두고 차기 대선을 위한 행보라는 해석도 나옵니다.

유승민 국민의힘 전 의원이 지난달 31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반면 김은혜 의원은 경기지사 출마 선언 후 첫 행보로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을 선택하며 ‘대장동 저격수’ 이미지를 이어가는 모습입니다. 김 의원은 출마선언문에서도 “이번 경기지사 선거는 이재명의 시대를 지속하느냐, 극복하느냐를 묻는 선거”라고 규정하기도 했습니다.

또 다른 주자인 심재철 전 의원은 “이 전 지사는 (경기도를) 대권 초석으로 이용했다”고 비판하며 이 전 지사와 대립각을 세웠습니다.

이 전 지사 본인이 직접 선거에 나설지도 관심입니다. 김은혜 의원의 지역구인 성남 분당갑이나, 성남시장 선거 차출 가능성이 제기되는 김병욱 민주당 의원의 지역구인 성남 분당을에서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열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민주당 내에서는 이 전 지사가 5년 뒤 대권에 재도전하기 위해서라도 이번 보궐선거에 등판해 국회 경험을 쌓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옵니다.

이처럼 이번 경기지사 선거는 ‘기승전 이재명’ 양상으로 진행되는 모습입니다. 그만큼 이번 대선에서 이 전 지사의 존재감이 두드러졌다는 분석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여야 후보 모두가 ‘이재명’에만 매몰되는 모습은 아쉽습니다. 후보 개인의 능력이나 자질보다는 이 전 지사의 후광, 또는 반작용에만 기대는 것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기지사에 공천 신청한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8일 오전 국회에서 국민의힘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광역단체장 공천신청자 면접을 마치고 나오며 유승민 전 의원과 악수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정상훈 기자 sesang222@sedaily.com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