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尹 당선 후 통화..당선 후 황홀경, 빨리 벗어나라” [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김성회 소장, 금태섭 전 의원

■ 대담 :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CBS라디오 한판승부 한판 인터뷰. 오늘은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 선대위원장과 윤석열 당선자 인수위 그리고 국정 운영 방향 무엇이 돼야 할 것인가 말씀 나누고 있습니다. 지금 이제 당선자가 대통령실 업무에서 사정 기능을 폐지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 이 방침을 밝혔습니다. 위원장님,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 김종인> 글쎄요, 나는 뭐 그거는 지금 당선자 의지가 종전과 같은 청와대는 좀 탈피를 해야 되겠다. 이런 일환에서 좀 민정수석실을 없애겠다고 그렇게 얘기를 하는데. 민정수석실이 있고 부정적인 기능만 하는 데가 아니라는 말이에요. 대통령이 국정 전반을 이끌어갈 적에 민심의 동향 같은 거를 제대로 파악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러면 그런 기능은 누가 하게 맡을 것인가, 어디서 그걸 할 것인가 하는 이런 것을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을 거예요. 그러니까 초기에는 지금 저런 얘기를 하고 있지만 이제 실제적으로 국정을 운영을 하다 보면 이게 필요하다는 것을 또 느끼게 되면 그때 가서는 다른 형태라로도 하여튼. 

◇ 박재홍> 만들려고 하지 않을까. 
 

◆ 김종인> 국민의 소위 의사를 갖다가 참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그런 기구가 필요할 거라고 봐요. 

◇ 박재홍> 그렇군요. 그래서 이제 일각에서는 검찰총장 출신이시기 때문에 민정수석실 필요 없고 바로 이제 뭡니까? 법무부나 검찰 통제가 가능하다는 생각을 해서 그런 생각을 하시는 게 아니냐. 

◆ 김종인> 아니, 그러니까 어떤 측면에서 보면 그렇게 얘기할 수도 있겠죠. 그런데 민정, 사실은 민정을 살피기 위한 민정수석실이면 좋은데 과거의 민정수석실이라고 했다가 무슨 검사들이 잔뜩 와서 자꾸 정부가 필요한 사건 다루는 그런 역할을 갖다가 했기 때문에 민정수석실이 굉장히 좋지 않은 인상을 받았는데 그 기능만 빼버리면 되는 거죠. 

◇ 박재홍> 정말 민정을 위한 민정수석실이 되면 될 텐데. 

◆ 김성회> 그런데 윤석열 당선자가 이제 검찰총장 했던 경험이 있고 검사로서 경험이 있어서 검찰의 자율권을 확대하는 쪽으로 고민이 많으신 것 같아요. 

◆ 김종인> 나는 사실은 우리 윤석열 지금 당선자에게 가장 바람직스러운 건 제발 검찰에 대한 관심을 좀 안 갖는 것이 좋겠어요. 

◇ 박재홍> 검찰에 대해서. 

◆ 김종인> 사실 대통령이 검찰에 관심을 너무 많이 가지면 검찰이 또 이상해지는 검찰이 돼버릴 수밖에 없어요. 과거에도 대통령이 무슨 검찰개혁한다 그러면 검찰개혁을 하지 말아라. 무슨 권력기관을 개혁한다는 것이 당신네들 자꾸 권력기관을 활용해 먹기 위해서 개혁을 하려고 그러는 것이지 대통령이 예를 들어서 검찰에 관심을 안 갖고 대통령이면 국정원이나 국세청, 이런 데 관심을 갖지 않으면 자기네들 스스로가 어떻게 해야 될 거라는 걸 판단해서 변화할 수밖에 없는 거니까 제발 거기에 대통령이 관심을 안 갖는 것이 가장 소위 개혁을 할 수 있는 첫 번째 과제다 그렇게 보는 거예요. 

◇ 박재홍> 권성동 의원이 오늘 김오수 검찰총장 스스로 물러나는 게 좋을 것 같다. 그런 얘기를 했지 않습니까? 이 부분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 김종인> 글쎄, 나는 오늘 그 소리를 들었는데 지난번에 선거하는 과정 속에서 지금 윤석열 당선자가 김오수 총장의 임기에 대해서 자기는 그 임기를 갖다가 보장할 수도 있다, 이렇게 얘기를 했는데 대통령 당선자의 측근이라는 사람이 벌써부터 인사 문제와 관련해서 이러쿵저러쿵 얘기하는 건 나는 옳지 않은 태도라고 봐요. 

◇ 박재홍> 오히려 당선자에게 해가 될 수 있는 그러한 발언이다는 말씀인 것 같고. 청와대 관저 얘기입니다. 광화문 청사 시대가 될 것이다, 언론에 나오고 있어요. 위원장님, 어떻게 보십니까? 이게 너무 이전 정부랑 다르게 나가기 위해서 하는 것 같은데. 

◆ 김종인> 글쎄요, 나는 사실은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 노릇을 하는 것이 청와대라는 집 때문에 제왕적 대통령을 했다고 나는 보지 않아요. 지금 우리나라는 대통령이 사실 과거 이승만 대통령 때부터 시작을 해서 이승만 대통령 때만 하더라도 헌법상 대통령의 권한이 지금처럼 그렇게 막강하지는 않았어요. 그런데 이게 박정희 대통령 시대에서부터 헌법 개정을 하는 과정 속에서 그냥 권위주의적인 통치를 할 수밖에 없었던 거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모든 권한을 모두 맡겨져 버린 거예요, 대통령한테. 그 권한을 행사하는 것이 제왕적 대통령이 되는 거지 청와대라는 집 속에 있다고 해서 제왕적 대통령이 되는 건 아니라고 봐요. 그러니까 집을 다른 데로 옮긴다 해도 지금 헌법에 있는 그 권한을 갖다가 막강하게 휘두르면 그것도 제왕적 대통령이 될 수밖에 없는 거예요. 
 

윤 당선인, 국방청사를 집무실로 검토 @연합뉴스

◇ 박재홍> 광화문에 가서 막강하게 휘두르면 아무 소용이 없는 거군요. 

◆ 김종인> 예를 들어서 지금 우리나라 대통령은 내가 최근에 와서 자주 그런 얘기를 합니다마는 지금 87년 체제 이후에 국회의원 선거를 9번 했어요. 

◇ 박재홍> 그렇죠. 

◆ 김종인> 국회의원 선거를 9번 했는데도 거기에서, 국회 내에서 지도자감이 나온 사람이 없어요, 제대로 된 지도자가. 그 이유가 어디에 있느냐. 대통령이 제왕적인 그런 권한을 받아서 자기 얘기를, 대통령을 만들던 당도 무시하고 국회도 무시하고 사법부도 완전히 장악하려 그러고. 이러다 이것이 제왕적 대통령이 되는 거예요. 그게 마치 무슨 대통령이 무슨 청와대라고 하는 집 안에 있었기 때문에 마치 제왕적 대통령을 할 수밖에 없었다. 나는 그런 개인적으로 납득을 못 해요. 나는 사실 청와대 내에서도 이 일을 해 봐서 압니다만 당시에 대통령보고 그랬어요. 대통령이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거를 제대로 좀 구분해서 하십시오 말이야. 지금 대통령이 막강한 권한을 가지니까 대통령의 사실은 얘기가 자기가 자기 머릿속에서 나온 얘기를 하는 건지 누가 밑에서 써주는 대로 그냥 읽는 건지. 그거에 대한 식별이 안 되는 거예요. 밑에서 받드는 사람들은 진짜 맹목적 충성하는 인간들이 99%는 되니까. 

◇ 박재홍> 99%입니까? 

◆ 김종인> 그 사람들이 해 주는 대로 쓰다가 보니까 사실 민주주의 원칙도 위반하고 법치도 안 되고 다 그렇게 되는 거예요. 

◆ 김성회> 위원장님께서 윤석열 후보에게 예전에 배우 노릇을 잘해야 된다라는 말이 갑자기 기억이 나네요. 배우처럼 대본을 잘 읽어야 된다고. 

◆ 김종인> 그러니까 그거는 선거 때, 선거하는 기간 동안에 자꾸 후보의 발언이 잘못돼서 오히려 표를 깎아먹는 일이 생겨나니까 사실 선대본부하고, 후보하고 일치감을 갖자는 얘기지 다른 얘기가 아니에요. 

◇ 박재홍> 이제 내일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자가 오찬을 점심을 먹는데 거기서 주요 의제 중 하나가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얘기가 지금 나오고 있습니다. 위원장님은 어떤 판단을 하고 계십니까? 

◆ 김종인> 나는 사실은 지금 내일 당선자하고. 

◇ 박재홍> 오찬. 

@연합뉴스

 
◆ 김종인> 대통령이 만났을 적에 물론 당선자가 먼저 그걸 갖다가 요구를 하는 거냐 그렇지 않으면 지금 현직 대통령이 자기가 지금 사면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 사람이니까 차기 대통령 될 사람에게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서 자기 임기 중에 발생한 문제이기 때문에 문재인 대통령 스스로가 그 문제를 갖다가 꺼내서 해결을 해 주는 것이 나는 현명하지 않나 이렇게 봐요. 

◇ 박재홍> 대통령께서, 문재인 대통령이 해결하는 게 좋겠다라는 말씀을 하시는군요. 지금 이제 대통령 선거 기간 내내 이제 대통령의 부인 얘기가 많이 나왔습니다. 그러니까 어떤 김건희 씨 얘기라든지. 그래서 윤석열 당선자가 청와대 제2부속실을 폐지하겠다, 이런 얘기를 했거든요. 이 부분은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폐지하는 게 맞습니까? 

◆ 김종인> 아니, 뭐 제2부속실이라는 게 있어도 좋고 없어도 좋고 하는 건데. 대통령 부인이라고 하는 사람도 일정한 공적인 기능을 갖다 행사할 수밖에 없어요. 여러 가지 의전적인 이런 측면에서. 그러면 그거를 서포트해 주는 사람이 있어야 할 거 아니에요. 그러기 위해서는 무슨 2부속실을 둬서 하든지. 그러니까 2부속실을 없애버리면 제1부속실에서 특정인이 기능을 담당을 해서 그 역할을 하든지 하더니 그 역할을 담당해 주는 사람은 있어야 될 거라고 봐요. 

◇ 박재홍> 그렇군요. 

◆ 금태섭> 지금 여가부 폐지나 무슨 여러 가지 내치에 관한 얘기도 나오는데 사실은 많은 사람들이 지금 우크라이나를 보더라도 국제관계가 확 변하고 있고 특히 미중 갈등이 있어서 새로운 정부는 외교나 국제관계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 얘기들을 하는데 위원장님 보시기에는 어떻습니까? 미국과 중국과의 갈등 관계 속에서 우리나라가 어느 방향으로 가야 될지. 

◆ 김종인> 그런데 사실은, 사실은 내가 보기에 지금 우리나라 각료 중에서 제일 중요한 사람이 외무장관이 되어야 된다고 봐요. 

◇ 박재홍> 외교부 장관, 차기 정부에서. 

◆ 김종인> 지금 사실은 경제도 중요하다고 하지만 경제라는 것은 그 틀 내에서 마냥 돌아갈 수밖에 없는 건데 지금 국제 사회가 굉장히 미묘하게 움직이고 있고 미중 갈등이라는 것은 점점 가면 점점 심해질 거예요. 왜냐하면 미국이 종전처럼 아주 완전히 우위에 있지를 못하고 지금 상대적으로 미국이 세계적으로 조금씩 영향력이 감소되는 추세 속에서 중국이 갑작스럽게 경제대국으로 등장을 하기 때문에 여기에서 우리의 이해관계라고 하는 것이 너무 첨예하기 때문에 우리가 미국과의 동맹관계를 어떻게 우리가 잘 유지를 할 것이고 또 우리의 소위 수출의 4분의 1이 가는 중국과의 관계에서 우리가, 중국과의 이해관계를 어떻게 맺어야 할 때 우리 경제가 제대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인가. 이러니까 사실은 지금 외교 문제라고 하는 것이 뭐 이러고 저러고 말이 많고 또 무슨 어떤 기사를 보면 굉장히 강경적으로 가는 것이 옳다, 이렇게 얘기를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문제는 좀 현명하게 판단을 하고 너무 지나친 강온적으로 가면 안 된다고 생각을 해요. 그래서 옛날에 이명박 스타일의 외교를 해서도 안 되고 문재인 스타일의 외교를 해서도 안 되고. 안 되는 거를 되는 것처럼 생각하는 것처럼 우둔한 외교가 없어요. 예를 들어서 우리가 한때 무슨 통일이 될 것처럼 하던 그런 식의 외교를 했다가는 우리가 항상 뒤처질 수밖에 없어요. 그러니까 지금 사실은 더군다나 최근에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서 글로벌라이제이션 자체가 변형되는 모습을 갖다가 보이고 있고 이 경제 자체도 지금 종전과 같이 움직이지 않게 되어 있어요. 그런 측면을 생각했을 적에 이 점에서 사실은 윤 당선자가 외교에 관련해서 어느 한쪽만 귀를 기울일 것이 아니라 여러 곳을 잘 귀를 기울여서 합리적인 판단을 갖다가 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겠나 이렇게 봐요. 

◇ 박재홍> 그런 의미에서 외교부 장관 인선도 매우 중요하겠다라는 말씀이고요. 이재명 후보 얘기를 좀 잠깐 해 보겠습니다. 민주당에서는 비대위 체제가 돼서 이제 이재명 후보를 일각에서는 비대위원장으로 앉혀야 된다는 얘기도 있고 한편에서는 쉬게 해야 된다는 이런 얘기가 있습니다. 이재명 후보, 앞으로 역할은? 

◆ 김종인> 이재명 후보 뭐. 민주당이 지금 대통령 선거에서 지고 난 다음에 어쩔 줄을 모르는 그런 상황에서. 

◇ 박재홍> 그렇죠. 어쩔 줄 몰라하고 있습니다. 

◆ 김종인> 엊그제까지 지금 대통령 후보로서 좀 경선을 해서 본인 스스로는 너무 아깝게 떨어졌다고 탄식을 하고 있는 이런 상황인데 그런 사람을 갖다가 지금 비대위원장으로 끄집어낸다고 하는 것 자체는 내가 보기에는 하나의 모순된 소리라고 봐요. 
 

◇ 박재홍> 위원장님께서 어떤 비상, 어떤 여야를 막론하고 어떤 비상 상황에 많이 가서 이제 수습을 하는 역할을 하셨지 않습니까? 지금 민주당 비대위 상황은 어떻게 바라보고 계십니까? 

◆ 김종인> 아니, 사실은 내가 양쪽에다가 비대위원장을 했고 사실은 무너져가는 정당을 일으켜서. 

◇ 박재홍> 선거 대책에서 총선도. 

◆ 김종인> 집권을 하게 양쪽을 다 이렇게 만들어놨는데. 내가 솔직히 말씀드리면 우리 정당에서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이 좀 정신 차려야 돼요. 

◇ 박재홍> 정신 차려야 된다. 

◆ 김종인> 지금 시대가 변하고 우리나라 지금 유권자의 40%가 대졸입니다. 이런 유권자를 가진 나라가 별로 없어요. 자기네들이 하면 국민들이 무조건 따라갈 수 있을 것이다, 이런 판단을 하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다고 생각을 해요. 그러니까 이거는 옛날에 무슨 70년대, 뭐 80년대. 심지어 지난 21세기 초기에 했던 그런 사고를 가지고는 지금 우리나라의 유권자들을 갖다가 자기 편으로 끌 수가 없어요. 그 사람들이 너무 다 잘 압니다. 어떤 정치인보다도 일반 유권자가 돌아가는 걸 갖다가 더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요. 그러니 그런데 무슨 정치인들이 옛날의 사고방식에 사로잡혀서 뭐 극한 투쟁을 하자, 뭐 하자, 뭐 하자. 이래 봐야 별로 도움이 되는 게 없어요. 

◆ 김성회> 위원장님, 정치개혁에 대한 이야기를 이재명 후보가 직접 위원장님 뵙고 하기도 하고 그 이후에 이야기를 많이 꺼내기도 했는데 하여튼 떨어졌고 민주당이 지금 개혁은 해야 되는 상황인데 정치개혁은. 

◆ 김종인> 나는 사실은 민주당이 이재명 후보가 약속을 하고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그거를 의결하지 않았습니까? 

◇ 박재홍> 당론으로 정했습니다. 

◆ 김종인> 그걸 갖다가 지나간 걸로 생각하지 말고 거기에 집착을 해서 민주당이 진짜 대한민국의 정치를 바꾸기 위한 제도를 개혁을 하겠다고 하면 오히려 국민의 호응이 더 있을 수도 있을 거예요. 

◇ 박재홍> 오히려 비대위한다는 것보다 이전에 했던 정치개혁 의제를 약속을 지키는 모습을 국민들에게 진정성 있게. 

◆ 김종인> 민주당 비대위가 그런 것을 제대로 실현해 나가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당의 이미지 개선이 훨씬 더 좋을 거예요. 

◆ 김성회> 그런데 지금 사실상 민주당 비대위는 지방선거 준비를 더 많이 하게 될 것 같고요. 8월에 있을 당대표 선거에서 정치개혁 어젠다가 좀 중심이 되면 또 민주당이 다시 국민들의 사랑을 회복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한데. 

◆ 김종인> 그러니까 사실은 민주당의 사람들이 비대위에다가만 의존할 게 아니라 민주당 의원총회가 좀 토론을 거쳐서 자기네들이 일반 국민에게 약속한 걸 갖다가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를 토론을 하면 오히려 국민들이 거기에 대한 호감을 더 많이 가질 거라고 나는 봐요. 

◇ 박재홍> 그럼 이재명 후보는 그러면 8월, 당대표 선거에 나서는 게 좋을까요? 

◆ 김종인> 그거 나는 모르겠어요. 이거 뭐. 

◆ 금태섭> 그거는 이재명 후보도 모를 겁니다. 

◇ 박재홍> 그래도 위원장님께서 정치 9단이시니까. 

◆ 김종인> 그 사람도 아직은 나이가 있으니까 다시 정치적인 재기를 꿈을 꿀 텐데. 

◇ 박재홍> 그러니까요. 

◆ 김종인> 그걸 어떤 방법을 통해서 재기를 갖다가 할 거냐 하는 거는 본인이 어떻게 생각하냐에 따라 달려 있는데 그건 두고 봐야 할 일이에요. 

◇ 박재홍> 이재명 후보가 또 위원장님 뵈러 올 수도 있는데 만나실 의향 있으신가요? 

◆ 김종인> 찾아오면 만나야지. 

 
◇ 박재홍> 알겠습니다. 지금 이제 대장동 특검 얘기가 나오는데 대장동 특검이 여야 쟁점이 될 것 같습니다. 금태섭 의원님 얘기는 그거 너무 큰 정쟁화 안 되게 해야 된다고 말씀하시는데 위원장님 어떠세요? 여야가 특검 문제로 아직도 에너지 쏟을 것 같은데. 

◆ 김종인> 그거는 사법적인 문제를 어떻게 다루냐 하는 거는 여야 간에 절충안이 나오든지 어쩌든지 하겠죠. 

◇ 박재홍> 알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원장님께 드리고 싶은 질문은 윤석열 당선자가 당선 후에 위원장님께 연락을 해 왔는지 청취자 질문이 와서 여쭤봅니다. 혹시 연락이 왔었습니까? 

◆ 김종인> 전화나 한 번 받았어요. 

◇ 박재홍> 그래요? 뭐라고 말씀하시던가요? 
 

◆ 김종인> 아니, 뭐 그동안 도와줘서 고맙다는 얘기를 했고 나는 성공한 대통령이 되기를 바란다고 얘기하고 그랬어요. 

◇ 박재홍> 덕담을 주고받으셨군요. 핵심적인 조언은 그래도 어떤 말씀. 핵심적으로 어떻게 성공할 수 있다. 

◆ 김종인> 나는 사실은 우리 윤석열 당선자에게 얘기하고 싶은 게 뭐냐 하면 모든 일을 너무나 급하게 처리하려고 생각하지 말아라는 얘기예요. 

◇ 박재홍> 급하게 하지 마라. 

◆ 김종인> 그런데 지금 보면 그냥 금방 모든 것이 쉽게 될 것같이 그런 인상이 있어요. 내가 대통령 당선된 사람한테 늘 그렇게 얘기를 하고 내가 이번에는 왜 대통령은 실패하는가라는 책에서 내가 자세하게 말했는데. 대개 보면 대통령에 당선되면 그 황홀감에서 벗어나는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려요. 그러니까 대통령에 당선되는 순간에 이 사람들이 전부가 다 구름 위로 올라가버리는 거예요. 구름 위에 있으면 태양에 만나 있으니까 항상 모든 것이 자기 뜻대로 될 거라고 생각해. 그러나 현실은 전혀 그렇지를 않거든요. 땅이 안 보이면 안 되니까. 그래서 제발 좀 이렇게 황홀경에 너무 오랜 시간을 보내지 않는 것이 성공하는 대통령의 첩경이라고 생각을 해요. 
 

◇ 박재홍> 그런 조언을 잘 명심하고 또 성공한 대통령이 되기를 바란다, 그런 말씀이었어요.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김종인> 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CBS 한판승부 young@cbs.co.kr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