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팍스로비드 추가 구매계약 막바지..라게브리오 8만명분도 추가 도입”

김부겸 국무총리가 25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코로나19 먹는 치료제인 화이자사의 ‘팍스로비드’를 추가 도입하기 위한 구매계약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머크사의 먹는 치료제 ‘라게브리오’는 이번 주말 8만명분이 추가로 도입될 예정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부는 일선 의료현장에서 먹는 치료제가 부족하지 않도록 선제적 조치에 나서고 있다”며 “당초 화이자사와 협의된 4월 물량을 최대한 앞당겨 도입하고, 이에 더해 4월 초에 추가물량을 도입하기 위한 계약도 마무리 단계에 와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팍스로비드 재고 부족 우려가 커지자 추가 도입 계획을 밝힌 것이다. 김 총리는 “머크사의 먹는 치료제도 내일부터 투약이 이뤄진다. 어제 2만명분이 도착했고, 이번 주말에 추가로 8만명분이 도입된다”며 “의료현장에서 중증과 사망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먹는 치료제의 활용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 총리는 “두 달 넘게 계속된 오미크론 확산세가 이번주 들어 다소 꺾이는 모습”이라며 “지난주 대비, 이번 주에는 하루 평균 약 5만명가량 적게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 확실하게 감소세로 접어든 것인지는 좀 더 확인이 필요하지만, 고비를 넘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감염 확산의 여파가 2~3주 후까지 이어진다는 점을 감안하면, 위중증과 사망을 줄이기 위한 우리의 노력은 오히려 더 강화되어야 할 시점”이라며 “정부는 의료와 방역 대응 태세를 보강하면서 피해 최소화에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심우삼 기자 wu32@hani.co.kr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