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중국기업 미국 증시 퇴출 막는다..中 회계 감독권 완화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중국이 미국 증권시장에서 퇴출 위기에 몰린 중국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규제를 완화하기로 했다.

3일 중국 인민망 등에 따르면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위)는 전날 홈페이지를 통해 ‘해외 증권 발행 및 관련 보안, 기록물 관리 업무에 관한 규정 강화(이하 규정)’을 일부 개정한다고 밝혔다. 증감위는 또 이를 위한 의견 수렴에 착수했다.

(사진=AFP)
규정 개정안은 ‘해외 상장된 중국 기업에 대한 현장 검사는 주로 중국의 감독·관리 기구를 중심으로 이뤄지거나, 중국 감독·관리 기구의 검사 결과에 의지해야 한다’는 규정이 삭제됐다. 자세한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중국 기업이 회계정보를 외국 감독기관에 제공하지 못하도록 했던 기존의 규정을 없앤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증감위는 “해외 회계감사 기관과 협력하는 중국의 알관된 개방적인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국제 관행에도 부합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가는 계속해서 각종 조건에 부합하는 기업의 해외 상장을 지원할 것”이라며 “해외 상장 활동의 건전하고 질서있는 발전을 촉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미 증권거래위원회(SEC)는 2020년 12월 외국기업책임법(HFCAA)를 도입하고, 외국 기업이 회계 자료를 3년 연속 제출하지 않으면 상장 폐지할 것이라고 경고해왔다.

특히 최근 SEC는 바이오테크 기업 베이진(BeiGene·바이지선저우<百濟神州>), 자이랩(ZaiLab), 허치메드(HUTCHMED), 중국에서 KFC와 피자헛을 운영하는 염차이나(百勝中國·바이성중국) 등 5개사가 상장 폐지에 직면했다고 명단을 처음으로 발표했다. 270여개 기업이 상장 폐지 위기에 몰렸다.

파이낸셜타임스(FT) “뉴욕에 진출한 중국 기업의 상장폐지를 막기 위한 중국 정부의 가장 의미 있는 조치”라며 “중국과 미국의 감독 당국 간에 감사권을 둘러싼 오랜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수개월간의 협상에 따른 것”이라고 평가했다.

앞서 로이터통신은 중국 증권 당국이 미국에 상장된 알리바바, 바이두 등 일부 자국 기업에 회계감사 자료를 추가로 준비하라고 지시했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달 22일(현지시간) 보도한 바 있다. 복수의 소식통은 중국 당국이 민감한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는 중국 일부 기업에 대해서는 미국 당국이 추가 서류를 조사하는 것을 허용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증시에서 중국 상장사 주가가 급락하는 사태까지 벌어지자 류허(劉鶴) 부총리는 지난달 금융안정위원회를 주재해 “미국 상장 중국 주식 문제와 관련해 현재 중국과 미국 감독 기구 간에 양호한 소통이 진행되고 있고 이미 적극적인 진전이 있었다”며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형성할 때까지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신정은 (hao1221@edaily.co.kr)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