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野, 연이은 대통령실 ‘비선 논란’에 국조 만지작..”국기 문란”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있다. (공동취재) 2022.7.6/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서울=뉴스1) 박상휘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정부의 연이은 비선 논란에 대한 공세의 수위를 최고조로 끌어올리는 모양새다. 특히 대통령 전용기에 일반인이 탑승해 사실상 제2부속실 역할까지 수행한 것과 관련해서는 ‘제2의 국정농단’이라고 지적하며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민주당이 이같이 수위를 끌어올리는 데는 비선 논란이 이번 한 번뿐만이 아니기 때문이다. 김 여사는 지난 봉하마을 참배 당시에도 지인을 대동한 바 있다. 민주당은 문제 제기가 없다면 이같은 문제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6일 CBS 라디오에 출연,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이 문제를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 위원장은 “만약 문재인 정부 때 김정숙 여사께서 지인을 데리고 가셨다면 온 언론이 가만히 있었겠느냐”며 “한 나라의 대통령 부인께서 공식적인 수행원이 아닌 지인을 수행원으로 대동하고 국무를 봤다는 것은 국가의 기강에 관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우 위원장은 “정상회담에 비행기 안에서는 극비의 일들이 다뤄지는데 등록되지도 않은 민간인을 지인이라고 해서 데리고 간다면 차라리 제2부속실을 만드는게 낫다”며 “이 문제는 국회에서 심각하게 따져봐야 할 문제”라고 했다.

그는 “개인적으로 지인을 쓰고 다니는 것에 대해서 아무런 문제의식이 없는 영부인의 문제는 국가적 문제가 될 수 있다”며 “이 문제는 정식적으로 운영위원회에서 따져봐야 할 문제인 것 같다”고 말했다.

우 위원장은 “국정농단을 주범 최순실씨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오랜 지인이었다”며 “지인 찬스라는 게 결국 그런 문제로까지 가는 경우가 있었기 때문에 조심해야 된다고 경고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회의에서 “직책도 없는 일반인이 나토 순방을 위한 대통령 전용기에 동승하고, 경호상 기밀 사안인 김 여사 일정과 의전을 확인하는 등 제2부속실 역할을 한 것까지 확인됐다”며 “이러다 보니 대통령의 부정평가 날로 높아진다”고 꼬집었다.

일각에서는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8·28 전당대회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강훈식 의원은 “명백한 국기문란 사건”이라며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그는 “단순 동행이 아닌, 사전답사를 다녀오고 선발대로 출발했다고 하는데, 대통령 부부의 숙소와 동선은 비밀정보이고 비밀을 취급할 자격이 있는 사람만 접근 가능하다”며 “대통령 부부가 언제 어디서 외국 정상을 만나는지를 인사비서관 부인이라는 민간인이 사전에 알고 있다는 건, 외교 문제로 번질 수도 있는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이었던 윤건영 의원도 “윤 대통령이 자주 쓰는 말로 ‘전임 정부에서는 상상도 못 할 일'”이라며 “역대로 민간인이 답사단으로, 선발대로, 본대로 간 적은 없다. 초유의 사태”고 직격했다.

윤 의원은 “해외에서 오래 살아봤다고 대통령 순방의 답사단과 선발대가 되는 것이 대체 정상적인 나라냐”라며 “국민의 세금을 허투루 낭비한 잘못을 묻고, 국가 보안 누설의 책임을 추궁할 수 있다. 누가 그런 결정을 했는지 밝히는 것이 이번 사안의 문제를 밝힐 핵심”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원모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의 배우자 A씨는 윤 대통령 부부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 참석을 위한 스페인 순방에 동행하고 대통령 전용기를 타고 귀국한 것으로 확인됐다.

A씨는 나토 정상회담을 앞두고 대통령실 경호팀, 의전팀 등으로 구성된 사전 답사단과 함께 스페인으로 출국했고 행사를 기획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은 A씨에게 항공편과 숙소를 지원했지만 별도의 보수는 지급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sanghwi@news1.kr

답글 남기기